애플이 ‘혁신이 멈춰지며 위기에 직면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LG경제연구원은 25일 ‘규모 경쟁을 가치 경쟁으로’ 보고서를 통해 “애플이 혁신적 아이디어가 고갈되고 고객과 부품공급자 등과의 관계도 소원해졌다”고 지적하고 “애플이 위기에 빠졌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배은준 책임연구원은 “음성검색 기능인 ‘시리’나 지도 애플리케이션처럼 완성도가 낮은 서비스를 서둘러 출시하는 등 최근 1년 사이 애플 제품은 스티브 잡스 시절의 완벽주의가 사라졌다”고 평가했다.
배 연구원은 ‘아이폰5’의 화면 크기를 4인치로 키우고 7.9인치의 ‘아이패드 미니’를 내놓은 것은 애플에게 혁신이 사라진 사례로 꼽았다. 그는 "과거 휴대폰 시장을 보면 아이디어가 고갈될 때마다 업체들은 크기 경쟁을 해왔다"며 "화면 크기를 차별화한 최근 제품들은 결국 애플의 혁신이 고갈됐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최근 미국과 서유럽을 중심으로 고객의 재구매 의향이 떨어지고, 핵심부품을 공급해온 삼성과의 관계가 멀어진 점도 위험요인으로 봤다. 배 연구원은 "휴대폰 산업에서 애플이 흔들린다면 새로운 혁신자가 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특히 무명에 가까운 중국 업체가 급부상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