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16년까지 외식산업 매출 125조원”

입력 2012-01-18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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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25조·고용 170만·해외진출 2500개소 달성 계획

외식산업을 발전을 위한 정부의 첫 밑그림이 나왔다. 지금까지 안전·위생 위주의 규제 대상이었던 외식산업 진흥을 위한 법정계획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이번에 나온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향후 5년간 구체적인 세부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외식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전문가와 업계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친 뒤 확정해 19일 발표했다. 계획안은 외식산업의 △인프라(산업기반) 확충 △경쟁력 강화 △고부가가치 창출 등 총 3개 분야에 걸쳐 9개 과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계획안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현재 70조원에 불과한 외식산업의 매출을 2016년까지 125조원으로 확대하고 외식분야 고용인구는 170만 명으로 현재보다 10만 명 늘리기로 했다. 이를 통해 해외에 진출한 외식업체 수를 현재 911개소의 3배에 달하는 2500개소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 확대, 전문인력 양성 체계화 추진=농식품부는 외식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외식산업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외식산업 성과지수(KRPI)’통계도 분기별로 작성한다. 통계는 업종과 업태별로 매출액, 객단가, 국산 식재료비 비중 등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외식산업을 이끌어 나갈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계·자자체·기업 등과 협력체계를 마련해 현장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정도 개발한다. 권역별 교육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해 경영, 조리, 마케팅, 홀 서비스 등 외식산업 전반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컨설팅 통해 외식산업 경쟁력 제고=외식업 창업시에는 외식경영 관련 교육을 받도록 유도한다. 현재는 6시간 위생교육만 받으면 창업이 가능해 경영지식이 부족한 신규업체가 문을 닫는 일이 많다. 한국외식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창업한 약 18만개소의 가운데 89%인 약 16만개소가 문을 닫았다.

또 중·소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창업예정자는 창업에 필요한 사항 위주로, 기존업체는 수익증대에 필요한 분야 위주의 컨설팅이 이뤄진다. 또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국산 식재료 구매자금, 공동조리시설 개선자금 등 필요자금 융자를 지원한다.

우수 식재료를 사용하는지, 물가안정을 위한 노력을 하는 지 등을 평가해 전국에 10개의 우수 외식사업자를 지정한다. 우수 사업자에게는 2년에 걸쳐 연 2억씩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이밖에 산지와 외식업체간 직거래를 확대해 원재료비를 줄일 계획이다.

◇음식관광·해외진출 ‘투 트랙(Two Track)’, 세계화 도모=농식품부는 외식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음식관광(food tour) 상품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역 향토음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외식상품을 개발하고 관광자원, 축제, 체험프로그램 등을 결합하는 등 문화·관광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불고기 등 5대 전략품목을 중심으로는 해외 진출지역을 점차 확대하고 2016년까지 해외 진출 외식업체 수를 2500개로 늘린다는 목표다.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외식업체에는 △현지시장 정보 △컨설팅 △전문인력 등을 맞춤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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