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조사기관 NPD가 상반기 북미 TV시장을 조사한 결과 디지털 TV·평판TV·LED TV·IPTV·3D TV·PDP TV·LCD TV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일 밝혔다.
점유율을 보면 △디지털TV는 금액기준 35%·수량기준 25.3% △평판TV는 금액기준 35.4%·수량기준 25.4%로 1위였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는 △LED TV 금액기준 44.1%·수량기준 32.9% △3D TV 금액기준 54.5%·수량기준 53% △IPTV(스마트TV 포함) 금액기준 43.8%·수량기준 38.9%으로 집계됐다.
PDP TV시장에서는 금액기준 44.4%·수량기준 41%을 차지했고, LCD TV시장에서 금액기준 33.3%·수량기준 22.7%로 최고 점유율을 차지했다.
삼성전자 제품은 △50인치 이상 PDP TV 시장 △40인치 이상 LCD TV △120Hz·240Hz LCD TV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이들 분야에서는 △50인치 이상 PDP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49.2%·수량기준 47.2% △40인치 이상 LCD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40%·수량기준 33.9% △120Hz·240Hz LCD TV 금액기준 42.3%·수량기준 36.9%를 차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북미TV시장에서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었던 것은 LED TV·3D TV에 이어 올해 스마트TV와 등 신제품을 경쟁사보다 먼저 출시했기 때문”이라며 “특히 올해 스마트TV 주력 모델인 D8000 시리즈·D7000 시리즈 판매 확대로 프리미엄 TV 브랜드 입지를 굳힌 게 주효했다”고 전했다.
이상철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영상전략마케팅팀 전무는 "삼성 TV가 상반기 북미TV 시장에서 금액·수량기준 모두 7관왕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는 혁신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혁신적인 리더(Innovative Leader) 정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담을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한편 스마트TV 콘텐츠·UX 등 소프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6년 연속 세계 TV 1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