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품목 권장소비자 가격 업계 자율에 맡긴다

입력 2011-07-22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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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프라이스가 해제된 빙과류, 아이스크림, 과자, 라면 4개 품목의 권장소비자가격(이하 권소가)의 결정을 업계에서 자율적으로 정한다.

지식경제부는 22일 농심, 롯데제과, 해태제과, 빙그레, 오리온 등 5개 식품 제조업체와 조찬간담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업계가 최근 물가 급등과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에 부응해 3개의 자율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권소가 표시 시기에 대해서는 8월부터 가능한 품목부터 최대한 빨리 표시하기로 할 예정이다.

또 경과 조치와 관련해 권소가 가격이 표시되기 전에는 소매점에 제품 공급시 제품 박스(box)에 권소가를 표기하거나 제품별 가격 리스트(list)를 만들어 제공한다.

한편 권소가 수준은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을 감안해 권소가가 마지막으로 시행되던 2010년 6월말 가격을 참조해 자율적으로 가격을 책정키로 한다.

김준동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정책관은 이날 기자실 브리핑에서 “회사마다 레퍼런스가 다르기 때문에 의견을 모으는데 시간이 걸린다”며 “작년 가격을 참조해서 분석하고 판단의 기초로 삼자는 것은 이 때문이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말 폐지된 당시의 권소가로 돌아갈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권소가는 맥시멈의 개념인데 가장 비싸게 파는 편의점조차도 사실은 권소가와 똑같이 파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 정책관은 “작년 말 기준으로 권소가를 참고해서 표시하더라도 실제 할인해서 팔던 관행은 지속될 것이다”고 언급하며 .

다만 그는 업계의 자율로 맡긴 상황에 대해 마땅한 제재 수단이 없다는 것과 관련해 “제재 수단은 없지만 물가와 관련해 근접해서 모니터링을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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