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씨가 말하는 제대로 된 주식투자법"
최근 화제의 인물 김상현(45)씨를 만나 , 그의 인생 역전스토리와 앞으로의 전망을 들어보았다.
■'주도주를 찾아라'
김상현씨는 7월 시장은 6월 말 시장 흐름의 연장선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이야기한다.
세부적으로 7월 시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수급과 실적, 그리고 경기 측면의 세 가지 측면이 이전보다 개선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현재 시장은 2개월간의 조정 국면에서 벗어나 추세 반전을 시도하는 국면이다. 또한, 경기 모멘텀도 서서히 회복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우선 국내 경기 선행지수가 16개월 만에 상승 반전했고, 재고조정의 마무리 국면이라는 점에서 확장 국면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실적 측면을 살펴보면 어닝 시즌을 앞둔 상황에서 2·4분기 매크로 지표 부진 속에 이익 추정치 하향이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비관적 증시 환경에서의 이익 추정치 하향 조정이 과대평가될 가능성과 지수 조정에 따른 선반영 측면을 고려할 때 이번 어닝 시즌에 대한 지나친 경계는 자제할 필요가 있다. 오히려 불리한 매크로 환경에서 국내 기업의 이익 안정성과 이익 창출력이 이미 여러 차례 확인되었다는 점과 3·4분기 이후 실적 개선 기대가 유효한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2·4분기 어닝 시즌에서의 변동성 확대는 매수의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메디포스트, 대한통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현대차와 LG전자 셀트리온 성우하이텍입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4월초부터 현대차 기아차등 자동차관련주과 현대제철 , 현대비앤지스틸등의 자동차관련철강주들을 지켜보라고 누누히 이야기했습니다. 자동차주,철강주 너무 올랐다고요? 천만의 말씀입니다.자동차주와 철강주는 한번은 쉬고 다시 한번 상승할 분위기이다. 자동차주와 철강주 조선주 떨어질때 반드시 저가 매수하기 바랍니다."
"또한 이제 여러분이 무엇보다 해야할 것은 리스크관리입니다.
1.함부로 종목을 선정, 백화점식 종목포트폴리오를 만들지 말고, 종목매수시, 분명히 이유를 알고 매수하고, 한꺼번에 매수하는 방식이 아닌 3-4가지 종목 매수하고, 이 종목의 매도가 끝난 다음에 새로운 종목을 매수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수익을 보장받을수 있습니다.
2.자신의 손절라인을 만들어, 종목 매수전에 손절라인대를 잡고 종목을 매수하고, 그 라인을 이탈할시에는 과감히 매도를 해야 합니다. 단 1종목에서 2종목 정도를 중.장기적 투자종목으로 잡았다면 이 두종목정도는 손절라인을 이탈해도 보유를 해도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주식을 투자할때는 자신만의 법칙이 있어야 시장에서 성공할수 있습니다. 제가 성공할수 있던 이유도 결국 저만의 법칙땜에 시장에서 살아 남을수 있었던 것 입니다."
■ “ 배움과 노력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
김상현씨는 올해 초, 친동생의 소개로 아이밸류 (iva.co.kr) 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아이밸류에 가입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8월초, 가지고 있는 종목들이 대박을 치면서, 그는 친동생과 당첨금을 나눠 가져 형제간의 우애를 과시한 바 있다.
그는 “경제불황으로 실직을 당한 나는 매일같이 사우나와 PC방 등을 전전긍긍하며 1달을 지내왔다. 그러던중 퇴직금으로 받는 3천만원을 종자돈으로 하여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놓았다. 실직을 해서 그런지, 아니면 큰 욕심없이 주식을 시작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매일 수익을 내면서 계좌에 돈이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아내에게 돈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면서, 점차 큰 것을 바라게 되었고, 단타위주의 몰빵을 자주하게 되었다. 수익이 날 때는 큰 수익이 나지만, 떨어질 때는 한도 끝도 없이 떨어지는것이 참으로 무서웠다. 결국 친동생의 소개로 아이밸류(iva.co.kr) 에 가입하였다”
“가입 한달동안 HTS 세팅법과 챠트보는 법, 수급보는 법, 경제선행지수를 통해서 지수를 예측하는 법, BDI지수를 보는 법 등의 교육을 받았다. 그 교육기간동안 나는 참으로 많은 것을 깨달았다”
그는 아이밸류의 서비스에 대해 이렇게 평가한다. “주식시장에서 성공을 원하다고요? 전 같잖게 들립니다. 버스를 타고 가는데 한 젊은이가 오픈카를 타고 가는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불끈 주먹을 쥐며 나도 성공할 거라고 하루에도 수십번씩 생각했습니다. 하루에 세시간씩 자며, 아이밸류에서 배웠던 기법들을 매일같이 반복하고 또 반복하며, 실제 사례에 대입하면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이정도 노력을 하지 않을거라면 제 앞에서 성공하고 싶다고 이야기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 아직 성공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직 저에게는 더 큰 꿈이 있고, 그것을 이루기전까지는 저의 수면시간은 3시간을 넘기지 않을것입니다"
한편, 그에게 주식대박의 꿈을 안겨준 아이밸류 (iva.co.kr)는 무료회원에게 빠른 공시와 뉴스, 종목진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아이밸류서비스에 가입시, 종목의 실시간 매수, 매도타이밍 SMS제공, 1달에 18강으로 이루어지는 증권교육을 병행하여 회원들이 왜 이 주식을 사야하고, 팔아야 하는지 등을 냉철하게 볼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한다.
■ 아이밸류 애널리스트의 리딩과 목숨처럼 지킨 매매원칙
김상현씨는 투자 성공의 비결에 대해 “애널리스트를 믿고 매수/매도 리딩을 그대로 따른 것이다”면서 “매수한 종목은 무조건 오를 것이라는 헛된 망상을 버리고 아이밸류가 제시해 준 매매원칙을 목숨처럼 지켰다”고 말했다.
그는“아이밸류에는 우수한 애널리스트들이 대거 포진돼 있어 종목분석력과 정보력이 뛰어나다. 또한 종목포트폴리오 방식으로 진행하기에 매도가 끝나기 않은 상황에서 종목의 매수를 늘리는 일명 백화점식 포트구성을 하지않기에 리스크관리를 할수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에도 아이밸류에서는 컴투스, 이루온, 태산엘시디, 케이비티, 네프로아이티, 케이디씨, 아이리버, LG디스플레이, 피에스텍, 아시아나항공, 이지바이오, 아이리버, 예스24, 엠게임, STS반도체, sk에너지, c&우방랜드, 국보, 삼성전자,신한지주, 모빌리언스, 대한생명, posco, cms, 미래에셋스팩1호, 액토즈소프트, 삼성전기, 누리텔레콤, 네패스, 루멘스, 케이디씨, STX, 광명전기, 케이엠더블유, 케이아이씨, 게임빌, 유니슨, 삼성카드, 보성파워텍, 우리기술, 온세텔레콤, 서희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차, 다날, 서희건설, 보성파워텍,대아티아이, 한국기술투자, 보락, 청담러닝, 영우통신, 하이닉스, KB금융, 외환은행, 현대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네프로아이티, 고려반도체, 옵티머스, 삼성전자, 삼성SDI, 우리기술, 신세계, NHN, 모건코리아, 성우하이텍, 이화공영, 고려반도체, 두산중공업, 이미지스, 현대차, 옴니텔, 효성 한전기술, 디지탈아리아, 국보, 데코, c&우방랜드, 한전KPS, 알앤엘바이오, 디지텍시스템, 대한항공, 부스타 , 스카이라이프, 진흥기업, 중국원양자원, 티케이케미칼, 한세예스24홀딩스,3S,제일모직,남광토건,현대하이스코,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한화케미칼,현대백화점, 대한해운, SK컴즈, 남광토건, 마이스코, 한화, LG디스플레이, 후성, SK브로드밴드, 대한전선,두산인프라코어,케이피케미칼, CJ E&M,진흥기업,셀트리온, 미래에셋증권, 유니슨, 신한지주, 성지건설,현대위아, 고려아연, 서울반도체, 젬백스, 현대해상, 대한생명, 에스에프에이, 한세예스24홀딩스, 하나투어,고려아연,유진테크, 리켐,삼성생명,현대글로비스,LG패션,이마트,마니커,이지바이오,평산, 코오롱플라스틱, 이노셀, 중앙건설,메디포스트, 대한통운, 금호산업, 티케이케미칼,알앤엘바이오,유성기업,한국항공우주,두산엔진 등 많은 종목에서 수익을 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 하락장속에서도 계좌에서 10월 한달동안 실계좌 +32% 수익이 났다라고 당당히 말할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주식은‘수익’보다는 ‘리스크’에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얻을 수 있는 수익보다 잃을 수 있는 손실에 더 관심을 가지다 보면 자연히 내 자산은 불어나게 될것입니다. 수익은 계좌에 찍혀있는 숫자가 아니라 실제 인출되어 내 손에 쥐어지는 순간에 실현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잊지 마세요.”
“아이밸류에 가입하고 나서 가장 큰 고마움은 바로 주식을 사놓고, 편안하게 잘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이 떨어지건 말건 편안하게 잘 수 있다는것. 어찌보면 돈보다도 이게 가장 큰 행복일 것입니다. 큰 것을 바라기보다는 조그마한 것부터 차근히 준비한다면 저처럼 성공할수 있습니다"
"성공하고 싶으세요? 그럼 www.iva.co.kr로 오세요”
<김지완실장의 "우량주방송" 필명 레드퀸 님의 2010년 실제 총 계좌 수익률>
<하루만에 207만원 이익실현~!>
<2010년 종목매매일지-1>
모멘텀의중심! 아이밸류 대표전화: 02-761-8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