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K5 하이브리드'ㆍ컨셉트카 '네모' 최초 공개

입력 2011-03-31 09:20 수정 2011-03-31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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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모터쇼'에 차량 27대 및 신기술 10종 출품… 다양한 이벤트도

기아자동차가 31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개최되는‘2011 서울모터쇼’에 친환경 중형 세단 'K5 하이브리드'를 국내 최초로, 소형 CUV 전기 컨셉트카인 '네모(NAIMO, KND-6)'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 이삼웅 사장은 31일 “기아차는 그동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2011 서울모터쇼’를 출발점으로 ‘일류 기아’가 되기 위한 새로운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에 공개되는 ‘K5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네모’ 등 매력적이며 혁신적 제품을 통해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글로벌 뉴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서울모터쇼에서 기아차는 신차, 컨셉트카, 양산차 등 차량 27대와 신기술 10종을 출품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중 시판 계획인 신차 ‘K5 가솔린 하이브리드'는 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첫 양산형 모델이다.

누우 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 30kW급 전기모터 등이 장착돼 엔진 출력 150마력, 전기모터 출력 41마력 등 총 191마력의 최고출력을 자랑한다. 연비는 1리텅 당 21.0km를 확보했다.

K5 가솔린 하이브리드엔 270볼트(V)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중형급 하이브리드 차량에 걸맞는 출력을 실현했다.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경쟁모델이 적용한 니켈수소(Ni-MH) 타입에 비해 무게가 약 25% 정도 가볍고, 출력밀도 및 에너지 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4중 안전설계로 안전성까지 높였다.

또 차량에 장착된 스피커를 통해 가상의 엔진소리를 차량 외부로 출력하는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Virtual Engine Sound System, VESS)’도 적용돼 안전성도 높였다.

기아차는 또 세계 최초로 소형 CUV 전기차인 컨셉트카 네모(NAIMO)를 공개한다.

도형 네모를 모티브로 한 간결한 디자인의 숏후드, 독특한 쏘울의 디자인 DNA를 계승한 랩어라운드(Wrap Around) 글라스 등이 특징이다.

주요 제원은 전장*전폭*전고가 3890mm*1844mm*1589mm이며 휠베이스는 2647mm다.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27kWh)와 모터(최고출력 80kW, 최대토크 280Nm)가 탑재돼 최고 속도는 150km/h, 1회 충전 시 항속거리는 200km에 이른다.

충전시간도 완충 기준은 5.5시간, 급속은 25분으로 충전시간을 대폭 감소시켜 편의성을 높였다.

한편 기아차는 이번 서울모터쇼에 ‘Eco & Smart’를 전시 테마로 승용관 3600㎡(약 1091평)과 상용관 377㎡(약 114평)을 합쳐 3977㎡(약 1205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했다.

기아차 전시관은 △친환경 기술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에코 존(Eco Zone)’△다양한 차량 IT 기술들을 디지털 키오스크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는 ‘스마트 존(Smart Zone)’ △대형 조형물인 자이언트 모닝, 모닝 어플리케이션 게임 체험 공간 등이 설치된 ‘모닝 존(Morning Zone)’ 등 다양한 테마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된다.

특히 스마트 존에선 관람객이 직접 컨셉트카 네모의 첨단 기능을 키오스크 스크린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또 키오스크 앞에서 찍은 자신의 사진을 네모와 합성해 이메일 또는 SNS로 보내는 엔터테인먼트 체험도 경험할 수 있다.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신차인 K5 하이브리드 2대, 프라이드 후속 모델 ‘UB(프로젝트명)’ 2대, 전기 컨셉트카 네모(NAIMO, KND-6) 등 콘셉트카 4대, 승용차 및 상용차 등 양산차 19대 등 총 27대의 차량과 신기술 10종을 선보였다.

기아차는 또 이번 모터쇼 기간 중 밴드공연, 모닝 어플리케이션 게임 이벤트 등 다양한 볼거리와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를 만들 계획이다.

특히 관람객들이 기아차 전시관 내에 숨겨진 5개의 QR코드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찍어 스마트폰 상에서 자동차 그림 퍼즐을 모으는 이벤트인 ‘QR코드 미션 투어’는 관람객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하게 된다.

또한 모닝 존에서 실시되는 모닝 어플리케이션 게임 이벤트는 참여 고객들 중 결과에 따라 매일 20명씩 다양한 경품도 증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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