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상승으로 물류기업들의 운영원가가 늘고, 영업이익은 줄어 경영활동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300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업계 경영 실태’ 조사 결과, 유가가 10달러 상승할 때 물류기업의 운영원가는 평균 5.30% 상승하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35%와 5.72%가 각각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0일 밝혔다.
운송분야별로는 해운부문이 운영원가가 7.64%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8.08% 감소하는 등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육운부문은 매출액이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운영원가 요인이 다양한 제조업체와 달리 물류업체의 경우 유가 상승이 운영원가 상승으로 직결돼 영업이익에도 큰 타격을 입는다”면서 ”원가상승분을 물류비에 반영 못해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운송주문 건은 아예 운행을 포기하기도 해 매출액 감소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해석했다.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 70.3%의 기업들은 ‘특별히 없다’고 응답했으며, ‘화주에게 유가상승분을 부과한다’는 응답은 28.0%에 그쳐 상당수의 물류기업들은 유가상승분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상승분을 화주에게 추가 부담시키는가?’라는 운송분야별로 물어본 결과 항공 40.0%, 육운 31.3%, 해운 24.0%, 창고 13.2%가 ‘그렇다’고 답해 항공부문이 가장 적극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50.0%, 중소기업은 26.8%로 답해 유가상승에 따른 중소물류기업의 경영 애로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에 바라는 정책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유가에 대한 자금 및 세제지원 확대’(65.3%)를 꼽았으며, 이어‘내부 효율 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20.3%), ‘화주 물류기업의 계약관행 개선’(14.4%)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