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강문화산업대학교(총장 최성신)는 게임문화재단(이사장 유병한, 이하 ‘재단’),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2025 찾아가는 게임문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전국 초·중등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기타 학생을 대상으로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게임문화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게임 산업 및 직업 이해를 통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과 협력해 교수진이 강사로 교육을 운영했으며 전북 지역 교육복지 중점학교 2개교 초·중학교 학생 50여 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1일 차 △게임진로특강 △콘솔 게임 및 VR 게임체험 △메이커스페이스과 만화도서관 체험, 2일 차 △게임캐릭터 만들기△게임 만들기 등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고 청소년이 다양한 게임을 체험하고 캐릭터와 게임을 만들며 다양한 직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게임진로특강’에서는 개발·디자인·마케팅·e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발견하고 게임 개발자, 디자이너, 프로듀서 등 다양한 게임 관련 직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게임체험’은 콘솔 게임과 VR 게임으로 구성하여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 등 기기를 통해 게임의 시각, 오디오 기술을 경험해 볼 수 있었다.
이어 '메이커스페이스'는 게임 캐릭터를 3D 프린터 또는 레이저 커팅기를 이용하여 굿즈의 제작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었으며, ‘게임캐릭터 만들기’는 태블릿을 활용해 2D 캐릭터를 만들어 보고 3D 스컬프팅 기초 수업을 통해 캐릭터를 완성하는 수업으로 진행됐다.
염동현 게임콘텐츠스쿨 원장은 “청소년이 좋아하는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이용해야 하는지 등 게임을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게임 관련 전공을 알릴 좋은 기회가 돼 기뻤다.”라며, “앞으로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게임 분야의 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게임문화재단 게임문화교육원 김현경 원장은 “청소년이 게임 산업의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많은 청소년이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미래 게임 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겠다.”라고 뜻을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