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남도 여수의 바다가 은빛으로 반짝인다. 올 여름휴가는 아름답고 풍성한 체험이 가득한 '거문도백도 은빛바다체험행사'에서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거문도 삼호교 물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거문도와 백도의 천혜 절경, 시원한 바다, 푸짐한 먹거리가 관광객과 가족 단위 방문객을 기다린다.
축제 둘째 날인 2일에는 바다를 벗 삼아 직접 마주하는 해양레저 체험이 중심이 돼 진행된다. 해안선을 따라 펼쳐지는 투어, 남해안 특유의 고둥잡기, 은빛 바다를 주제로 한 은빛가요제 무대까지 열린다. 특별 이벤트로는 얼음판 오래 버티기, 수박 빨리 먹고 휘파람 불기 등 남녀노소 웃음꽃이 피는 참여형 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다.
행사장에서는 거문도 대표 특산물인 '은빛 갈치'와 '싱싱한 해산물'을 실컷 맛볼 수 있다. 바다 내음과 풍광, 푸짐한 먹거리까지 한 자리에 만끽할 기회다. 거문도의 동백섬 풍경, 100년 역사의 등대, 영국군 묘지 등 볼거리도 다채롭다.

무더위가 절정에 이른 8월 강원 속초 바다에 시원한 축제가 찾아온다. 1일부터 3일까지 열리는 '2025 속초 칠링비치페스티벌'은 동해를 따라 펼쳐진 속초해수욕장 야외무대 일원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휴식과 짜릿한 체험, 지역만의 친환경 감각이 어우러진 이번 축제는 가족, 친구, 연인 누구와도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오감만족 해변파티다.
올해 칠링비치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워터GPT' 이벤트다. 물총가방을 멘 인공지능(AI) 콘셉트의 요원이 축제장 곳곳을 누비다 '속초쿨다운!' 명령을 외치는 참가자들에게 유쾌한 물총 세례를 쏟아낸다. 남녀노소 누구나 열정적으로 물총놀이에 뛰어들 수 있는 속초표 비치 레크레이션은 일상의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려줄 필살기다. 이 밖에도 하와이안 훌라댄스, 청소년 스트리트댄스 등 무대 공연과 DJ 파티가 더해져 해변의 밤을 수놓을 예정이다.
이번 축제는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까지 챙긴다. 플라스틱 병뚜껑 업사이클링 키링 만들기, 폐우유팩으로 찍는 바다동물 판화, 조개모빌 DIY 등 나와 지구 모두에 의미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페이스페인팅, 소확행 놀이존, 온 가족 세대 공감 이벤트도 마련돼 색다른 여름방학 추억을 선물한다.
먹거리존에서는 국내외 맥주대회에서 인정받은 지역 대표 브루어리의 수제맥주와 속초 명물인 닭강정, 다양한 건어물, 꼬치류, 달콤한 디저트까지 로컬 특색이 녹아든 10개 부스가 운영된다.

부산의 여름은 다시 한번 뜨거운 바다의 열기로 물든다. '2025 부산바다축제'가 1일부터 3일까지 부산 사하구 다대포 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린다. 도시와 바다, 음악과 청춘, 뜨거운 열정이 모두 어우러지는 부산의 대표 여름 페스티벌이 올해로 29회를 맞았다.
행사 둘째 날인 2일 대표 무대는 해변 백사장에서 열리는 '선셋 비치클럽'이다. 국내 정상급 아티스트, DJ의 라이브 공연, 댄스파티가 바다 노을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일몰 무렵 펼쳐지는 환상적인 라이브는 올해 부산바다축제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순간이 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해변 옆 다대포차에선 신선한 해산물과 그릴 요리를 즐기며 '바다의 맛'을 경험할 수 있고 꿈의낙조분수 앞에서는 '워터플레이' 물놀이 이벤트가 열려 아이부터 어른까지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푸른광장에서는 도심 속 자연을 테마로 체험과 힐링 이벤트인 '다대포레스트'가 진행되며 '분수 해적단 퍼포먼스' 공연도 펼쳐져 어린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3일 아침부터 펼쳐지는 비치 피크닉 프로그램은 잔디 광장 곳곳에 설치된 선베드와 파라솔, 반려동물도 함께할 수 있는 펫피크닉존으로 구성된다. '아쿠아 DJ파티'와 '선셋 비치클럽'의 라이브 공연들은 해넘이와 어우러져 자유로운 리듬을 선사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