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내는 어떤 실력보다 강하다.”
미국의 프로 골퍼.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나 1929년 프로골퍼로 데뷔하여, PGA 투어 메이저대회 9승을 포함하여 총 63회의 우승하면서 사상 두 번째로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1965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골퍼로 선정되었다. 그는 오늘 숨을 거뒀다. 1912~1997.
☆ 고사성어 / 적수천석(滴水穿石)
‘물이 한 방울씩 떨어져도 돌에 구멍이 생긴다’라는 뜻. 출전 학림옥로(鶴林玉露). 현령 장괴애(張乖崖)가 순찰 중에 한 관리가 창고에서 나오는데 그의 귀밑머리 근처 두건 아래에 동전 하나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따져 묻자, 그는 태연하게 “이것은 창고에 있던 동전입니다”라고 했다.
장괴애가 곤장으로 때리라고 명령하자 관리는 “동전 한 닢이 뭐 별거라고, 저를 곤장으로 때리나요”라며 발끈했다. 장괴애는 “하루에 동전 한 닢씩 천 일이면 천 푼이 된다. 노끈으로 톱질하더라도 나무는 결국 잘리게 되고, 물이 한 방울씩 떨어져도 돌에 구멍이 생긴다[繩鋸木斷 水滴石穿]”라고 판결하고 그의 목을 베고 곧바로 사헌부에 자수했다.
☆시사상식/리서슈머(Researsumer)
리서처(Researcher)와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 자신이 관심 있는 소비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탐색하는 전문가적 소비자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자신이 소비하는 제품의 특성과 시장 현황, 장단점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소비활동을 지향한다. 또 전문적 지식을 일반 사람들에게 알려 제품 정보 공유를 통해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는 역할도 한다. 주로 커피, 와인, 카메라 등의 제품군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 신조어 / 무지컬
피지컬도 없고 뇌지컬도 없는 사람. 육체적으로도 두뇌적으로도 뛰어나지 않은 사람을 일컫는다.
☆ 유머 / 인내가 필요한 때
결혼한 지 10년 되는 사람이 결혼상담소를 찾아 호소했다.
“갓 결혼해서는 행복했어요. 사무실에서 고된 하루를 마치고 집에 오면 강아지가 달려와서 짖어대고 마누라는 슬리퍼를 갖다주곤 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딴판입니다. 집에 오면 슬리퍼를 갖다주는 건 강아지이고 짖어대는 건 마누라랍니다.”
상담원이 한 말.
“두 가지 서비스를 여전히 받고 있으면서 뭐가 못마땅하다는 건지 알 수 없군요.”
채집/정리: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