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가 자사 법무 시스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준법경영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AICT) 가속화의 일환이다.
KT는 송무, 계약, 자문 등 법무 전반에 걸쳐 10만여 건의 사업 관련 소송 및 계약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켰다. 특히 빅데이터 구축과 소송 행정업무 자동화에 중점을 뒀다.
송무 시스템은 소장, 준비 서면, 판결문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법무 분야 통합 검색 및 유형별 기능 등이 가능해졌다.
또한, 대법원 사건 검색 자동 연동을 통해 소송 기록 정보 및 기일 캘린더 동기화, 심급별·연관 사건 일괄 관리 기능도 구현됐다.
법률 자문 분야에선 계약서 검토 및 법률 자문 과정에서 AI가 유사 사례를 추천한다. AI 기반 자문 초안 작성, 계약서 간 비교, 계약 내용 요약 및 조항별 분류 기능도 포함됐다.
KT는 AI가 복잡한 법률 문서를 사전에 분류·분석함으로써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법적 리스크를 조기에 식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AI가 법률 연구 및 선행 사례 탐색을 수행하면서, 변호사나 법무 담당자는 전략 수립과 의사 결정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새롭게 도입된 AI 법무 시스템은 소송 사건 관리에 수반되는 수작업을 대폭 줄여, 처리 시간이 50% 이상 단축됐으며, 유사 자문 자동 추천 및 계약서 사전 검토 등으로 법률 자문 업무 소요 시간도 30% 이상 줄었다.
KT는 앞으로도 축적된 데이터를 지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다. 계약서 검토 시 과도한 손해배상 책임 등 독소조항, 법률상 모호한 표현, 불필요한 조항 등을 자동 탐지해 담당자에게 알리고 관련 조치나 대체 방안을 제안하는 ‘계약서 사전 체크리스트’ 기능 등도 추가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