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경찰 사칭 피싱도 적발
서울경찰청 협력으로 실효성 입증

KT의 인공지능(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가 상용화 두 달 만에 약 180억 원 규모의 피해를 사전 차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의 탐지 정확도가 90%를 웃돌았으며, 실제 검찰·경찰 사칭 등 고위험 사례에 대한 차단 효과도 입증됐다고 밝혔다.
7일 KT는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의 운영 데이터를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주의' 및 '위험' 등급으로 탐지된 보이스피싱 통화 중 1528건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의 탐지 정확도는 90.3%에 달했다. 이 중 392건(25%)은 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블랙리스트 또는 검찰·경찰 사칭 사례로 확인됐다.
정부가 발표한 2024년 보이스피싱 건당 평균 피해액(약 4100만 원)을 기준으로 환산하면, KT의 탐지 서비스는 약 160억 원 규모의 피해 예방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요금 청구나 수납 관련 정상 통화에서 오탐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KT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AI 엔진을 고도화하고 화이트리스트를 업데이트하는 등 상반기 중 정확도 향상에 나설 계획이다.
KT는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자체 개발한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을 경찰이 확보한 악성 앱 설치 링크(URL)와 연동해 실제 피해 차단에도 기여했다.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와 통화한 고객이 해당 URL에 접속한 3667건의 사례를 서울경찰청에 제공했으며, 경찰은 이를 바탕으로 피해자와 직접 연락하거나 대면 접촉해 피해를 사전에 방지했다.
이 과정에서 카드 배송으로 속인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대상으로 계좌 지급정지 조치가 이뤄졌고, 검찰 사칭 피싱범에게 수표 1억 원을 전달하려던 피해자를 차단하기도 했다. KT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두 달간 총 20억1000만 원 규모의 피해가 방지됐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KT는 이달부터 케이뱅크와 협력해 금융권 최초로 AI 기반 보이스피싱 실시간 탐지 기술을 적용한다. 고객이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으면 탐지 정보를 케이뱅크에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출금 정지 등 즉각적인 금융사기 대응이 가능해진다. 이 서비스는 케이뱅크의 금융사기 방지 시스템과 연동됐다.
이병무 AX혁신지원본부장(상무)은 “KT의 인공지능 기술이 실제 보이스피싱 예방에 기여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통신사 구분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후후’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더 많은 국민이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