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도 소통도 빨간창”...유튜브, 카톡 3배·네이버 5배 더 쓴다

입력 2023-11-15 14:3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국인 유튜브 사용시간, 카카오톡보다 약 3배, 네이버보다 약 5배 많아
3년간 유튜브 사용시간 56% 증가…카카오톡·네이버 각각 13%·7% 증가

(사진제공=와이즈앱·리테일·굿즈 )
(사진제공=와이즈앱·리테일·굿즈 )

글로벌 빅테크가 한국 시장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면서 국내 토종 플랫폼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10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10월 유튜브 사용 시간은 1044억 분이었다.

유튜브 앱 사용시간은 2020년 10월 671억 분에서 2023년 10월 1,044억 분으로 3년 동안 약 1.6배 증가하며 압도적인 사용시간을 기록했다.

10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모바일 앱은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틱톡 순이었다. 특히 유튜브 사용시간이 빠르게 증가하며 유튜브와 카카오톡, 네이버의 사용시간 격차가 매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20년 10월 유튜브 사용시간은 671억 분으로 카카오톡(283억 분), 네이버 (207억 분)의 2~3배 수준에 불과했다. 3년 만에 유튜브 사용시간은 카카오톡 사용시간 319억분보다 약 3배, 네이버 사용시간 222억분보다 약 5배 증가했다.

이와 동시에 유튜브는 3년 만에 사용시간이 56% 증가한 반면 카카오톡과 네이버는 각각 13%, 7% 증가하는데 그쳤다.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도 유튜브가 현저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인당 유튜브 사용시간이 37시간34분인 반면 카카오톡은 11시간4분, 네이버는 8시간 37분으로 3~4배 이상 차이가 나타났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측은 “유튜브 앱은 지난 5년 동안 사용시간이 약 3배 증가하는 등 팬데믹 기간 사용자와 사용시간이 급성장했고 엔데믹 이후에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사용시간·점유율 기준 유튜브 앱이 압도적 1위를 기록하고 유튜브 앱의 사용시간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성심당 대전역점’이 없어진다고?…빵 사던 환승객들 ‘절망’ [해시태그]
  • 경찰, 김호중 방문한 고급 유흥주점 새벽 압수수색
  • 다꾸? 이젠 백꾸·신꾸까지…유행 넘어선 '꾸밈의 미학' [솔드아웃]
  • "깜빡했어요" 안 통한다…20일부터 병원·약국 갈 땐 '이것' 꼭 챙겨야 [이슈크래커]
  • 부동산PF 구조조정 시계 빨라진다…신평사 3사 "정부 대책 정상화 기여"
  • "전쟁 터진 수준" 1도 오를 때마다 GDP 12% 증발
  • 유니클로 가방은 어떻게 ‘밀레니얼 버킨백’으로 급부상했나
  • AI 챗봇과 연애한다...“가끔 인공지능이란 사실도 잊어”
  • 오늘의 상승종목

  • 05.1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3,235,000
    • +0.35%
    • 이더리움
    • 4,324,000
    • +0.65%
    • 비트코인 캐시
    • 680,500
    • +1.19%
    • 리플
    • 722
    • -0.28%
    • 솔라나
    • 240,500
    • +0.38%
    • 에이다
    • 667
    • +0.15%
    • 이오스
    • 1,124
    • -1.06%
    • 트론
    • 170
    • -1.73%
    • 스텔라루멘
    • 149
    • -1.32%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150
    • +1.8%
    • 체인링크
    • 22,940
    • +1.87%
    • 샌드박스
    • 618
    • -0.6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