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콜라에 구찌 래빗 니트까지…붙붙은 유통가 계묘년 ‘토끼’ 마케팅

입력 2022-12-29 16:00 수정 2022-12-29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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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코카콜라)
(제공=코카콜라)

유통업계가 2023년 ‘계묘년’을 앞두고 다양한 토끼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코카콜라는 2023년 ‘계묘년’ 새해를 카카오톡 인기 이모티콘 ‘그냥그런토끼’와 컬래버레이션 한 ‘코카-콜라 X 그냥그런토끼’ 새해 한정판 이모티콘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다양한 새해 인사 표현을 ‘그냥그런토끼’을 통해 다양하게 표현했다. 이모티콘은 오는 31일 공개되며, 1월 1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편의점 CU는 토끼해를 기념하며 암스테르담의 미피(Miffy), LA의 에스더버니, 뉴욕의 토끼소주 세 글로벌 브랜드와 손잡고 도시락, 김밥, 햄버거 등 간편식품부터 디저트, 생활 용품, 주류에 이르기까지 총 33종의 토끼 상품 시리즈를 출시한다. 대표 상품은 쫑긋한 토끼 귀 모양 용기로 눈길을 사로잡는 미피 뉴이어 도시락과 에스더버니 디저트 3종이다.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는 토끼소주 기획전을 열며 고객 몰이에 나섰다.

아성다이소는 토끼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를 상품에 입혀 문구용품, 팬시용품, 리빙용품 등 총 40여 종을 모아 ‘신년 토끼 시리즈’ 기획전을 연다. 롯데홈쇼핑도 내달 11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벨리토끼의 당근농장 팝업스토어를 열고, 굿즈샵에서는 2023년 벨리곰 굿즈 신상품과 인기 상품을 판매한다. 롯데GRS의 크리스피크림도넛은 미피 컬래버 시즌 제품을 내놨다.

(사진제공=BGF리테일)
(사진제공=BGF리테일)

뷰티업계서는 아모레퍼시픽 설화수가 토끼의 해를 맞아 윤조에센스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설화수 ‘윤조에센스 토끼의 해 리미티드 에디션’에는 풍요와 번영의 상징인 토끼 한 쌍이 새겨져 있다. 제품 구매 시에는 제공되는 토끼 모양의 지함보 포장에는 2023년이 풍요롭게 빛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설화수의 마음이 담겨 있다.

유행에 민감한 패션업계에서는 토끼 에디션 상품이 봇물을 이룬다. 명품 브랜드 구찌(Gucci)는 토끼 모티브를 재치 있게 담아낸 ‘구찌 래빗(Gucci Rabbit)’ 캡슐 컬렉션을 선보인다. 이번 컬렉션에서 선보이는 우븐 니트웨어, 자수 패치, 스프레이-페인트 스타일의 티셔츠, 가죽 로퍼, G-타임리스 워치 등 라인업 전반에 토끼 모티브가 다양하게 등장한다. 럭셔리 패션잡화 브랜드 MCM은 토끼 캐릭터 ‘하루(Haru)’를 반영한 업사이클링 한정판 캡슐 에디션을 내놨다.

F&F는 토끼의 해를 맞아 MLB ‘뉴 이어 래빗 컬렉션’을 출시하고 기념하는 화보를 공개했다. ‘뉴 이어 래빗 컬렉션’은 후드 티셔츠부터 맨투맨, 반팔티, 이와 매치할 수 있는 볼캡과 버킷햇으로 구성됐다. 키즈 제품도 내놨다. MLB키즈 래빗 컬렉션은 전판 래빗 패턴, 톤톤 컬러의 맨투맨과 트레이닝 팬츠 세트로 구성해 귀여운 느낌을 더했다.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 전개하는 여성 영 캐릭터 캐주얼 브랜드 ‘럭키슈에뜨’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토끼 캐릭터인 ‘오스왈드 더 럭키 래빗(Oswald the Lucky Rabbit)’ 특별 에디션을 출시한다. ‘오스왈드 더 럭키 래빗’은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최초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다. 노르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르켓(ARKET)이 영국 디자인 듀오 역 펀(Yuk Fun)과 함께 다가오는 토끼의 해를 기념하는 컬렉션을 선보인다.

서양네트웍스의 프리미엄 유아동복 브랜드 밍크뮤는 다가오는 ‘밍크뮤 래빗시리즈’를 내놨다. 대표 상품인 ‘래빗 니트바디수트SET’는 고급스러운 니트 재질로 크림, 핑크 색상으로 출시됐다. 이 회사의 또 다른 아동복 래핑차일드도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루니툰즈’ 캐릭터들이 토끼 코스튬을 입은 다양한 디자인의 맨투맨과 데님 팬츠를 선보인다.

(사진제공=구찌)
(사진제공=구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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