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로 백신 접종 안내”…SKT,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

입력 2021-04-08 09:0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 예정

▲SKT 서울 중구 을지로 사옥. (사진제공=SKT)
▲SKT 서울 중구 을지로 사옥. (사진제공=SKT)

SK텔레콤(SKT)이 인공지능(AI) 누구(NUGU)를 이용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지원한다.

SKT는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구축ㆍ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내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이동통신망(IMS) 상에 구축된 AI 서비스로 별도의 앱이나 기기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백신 접종 대상자는 전화를 통해, 의료기관 담당자는 전용 웹사이트에서 이용하면 된다.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누구 백신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전 일정을 안내한다. 접종 뒤에는 증상 여부 체크한 후 대상자의 답변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해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로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누구 백신 케어콜’ 도입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부담도 덜 것으로 기대된다. 작년 5월부터 방역 현장에 투입된 ‘누구 케어콜’의 경우, 올해 4월 초까지 약 12만 명의 대상자에게 130만 콜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 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줄였다.

이현아 SKT AI&CO장(컴퍼니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AI가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코로나19 '진짜 끝'…내달부터 위기단계 경계→관심 하향
  • 망고빙수=10만 원…호텔 망빙 가격 또 올랐다
  • ‘눈물의 여왕’ 속 등장한 세포치료제, 고형암 환자 치료에도 희망될까
  • “임영웅 콘서트 VIP 연석 잡은 썰 푼다” 효녀 박보영의 생생 후기
  • ‘반감기’ 하루 앞둔 비트코인, 6만3000달러 ‘껑충’…나스닥과는 디커플링 [Bit코인]
  • 이번에도 싹 쓸어버릴까?…또 천만 노리는 ‘범죄도시4’, 역대 시리즈 정리 [인포그래픽]
  • 올림픽 목표 금메달 10개→7개 →5개…뚝뚝 떨어지는 이유는 [이슈크래커]
  • 살아남아야 한다…최강야구 시즌3, 월요일 야구 부활 [요즘, 이거]
  • 오늘의 상승종목

  • 04.1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3,082,000
    • +3.34%
    • 이더리움
    • 4,479,000
    • +2.28%
    • 비트코인 캐시
    • 700,000
    • +2.64%
    • 리플
    • 726
    • +0.28%
    • 솔라나
    • 210,500
    • +8.95%
    • 에이다
    • 665
    • +2.31%
    • 이오스
    • 1,122
    • +5.25%
    • 트론
    • 157
    • -2.48%
    • 스텔라루멘
    • 163
    • +3.16%
    • 비트코인에스브이
    • 97,000
    • +2.54%
    • 체인링크
    • 19,930
    • +3.8%
    • 샌드박스
    • 642
    • +2.7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