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 ‘학과 돋보기’(20)] 상명대학교 SW융합학부 게임전공

입력 2020-07-17 07: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SW융합학부 게임전공

게임학과하면 흔히들 ‘게임하는 곳?, 프로게이머 양성소?’라는 오해로 게임을 좋아하고, 잘하면 갈 수 있는 학과라고 생각하지만 단순히 게임을 잘하고, 좋아한다는 이유로 진학하게되면 후회하기 쉽습니다. 상명대 SW융합학부 게임전공에서는 수학,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등의 공학지식과 게임기획, 사용자 심리, 콘텐츠비즈니스 등의 사회과학 지식 그리고 스토리텔링,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예술 지식을 바탕으로 게임 소프트웨어를 기획, 설계, 개발, 활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상명대는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게임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SM-CDR 나비오름’이라는 교육 시스템은 전공을 이수하면서 경력 개발이 가능한 세부 진로 로드맵입니다. 게임기획전문가, 게임소프트웨어전문가, 콘텐츠서비스전문가별 전공관련 교육과정을 학년별로 제시하고있기 때문에 전공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진로를 위한 직업 분야를 일찍이 설계하면, 세부 진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미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 게임학과의 석 박사 과정과의 유기적이고 심화적인 연계를 통해 체계적으로 게임을 연구할 수 있으며, 콘텐츠 벤처기업 멘토링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로 작품으로 개발해서 서비스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SW융합학부 게임전공을 졸업 후,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기획하는 게임 기획자,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구성 및 로직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프로그래머, 프로그램 사용자의 입장에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UI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상명대 학과정보 홈페이지 발췌)

◆입시전형

올해 상명대 SW융합학부 게임전공 모집인원은(특별전형/정원외 제외) 34명으로 수시전형 20명, 정시전형 14명입니다. 수시 전형별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전형 9명, 학생부종합전형인 상명인재전형 11명입니다. 전년 대비 수시 상명인재전형 모집인원이 1명 감소했고, 정시전형 모집인원의 증감 없이 동일합니다. 상명대는 전형별 지원자격, 전형요소 등이 충족될 경우 지원자의 고등학교 계열과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전형방법은 일괄전형으로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하여 선발합니다. 상명대 SW융합학부 게임전공은 자연계열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에서 국어, 수학, 영어, 과학교과의 전 교과목 성적을 반영합니다. 출결, 봉사 등 비교과 성적은 반영하지 않으며, 학년별 가중치는 따로 없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가/나)형, 영어, 사회탐구/과학탐구(탐구영역 1개 과목 반영)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7등급 이내를 적용합니다. 2020학년도 기준 경쟁률은 6.00:1이었고, 합격자 평균 등급은 2.97등급이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성적 70%와 면접고사 30%를 합산하여 최종 선발합니다. 면접방식은 면접위원 2인, 수험생 1인으로 10분 내외로 진행되며, 서류기반의 블라인드 개별면접입니다. 면접고사를 통해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평가하는데, 전공적합성의 평가비율이 전체 45%를 차지하기 때문에 게임전공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이 학과에 지원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고, 무엇을 준비해왔는지 충분히 어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년도 기준 9.25: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합격자 학생부교과 등급 평균은 3.22등급이었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상명대 SW융합학부 게임전공은 ‘나’군에서 수능 100%로 선발합니다. 자연계열의 수능성적 반영방법은 국어20%, 수학(가/나)형 35%, 영어 20%, 과학탐구(표준점수가 높은 상위 1개 과목 반영) 25%이며, 수학(가)형을 선택한 자는 10%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2020학년도 기준 경쟁률은 6.33:1이었고, 백분위 평균은 82.04%를 기록했습니다.

(※ 정시전형은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추후 세부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대입컨설팅 #상명대SW융합학부게임전공 #상명대게임전공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인기 있는 K팝스타’는 여자가 너무 쉬웠다…BBC가 알린 ‘버닝썬’ 실체 [해시태그]
  • 서울시민이 뽑은 랜드마크 1위는 '한강'…외국인은 '여기' [데이터클립]
  • 윤민수, 결혼 18년 만에 이혼 발표…"윤후 부모로 최선 다할 것"
  • 육군 32사단서 신병교육 중 수류탄 사고로 훈련병 1명 사망…조교는 중상
  • "웃기려고 만든 거 아니죠?"…업계 강타한 '점보 제품'의 비밀 [이슈크래커]
  • '최강야구' 고려대 직관전, 3회까지 3병살 경기에…김성근 "재미없다"
  • 비용절감 몸부림치는데…또다시 불거진 수수료 인하 불씨 [카드·캐피털 수난시대上]
  • 문동주, 23일 만에 1군 콜업…위기의 한화 구해낼까 [프로야구 21일 경기 일정]
  • 오늘의 상승종목

  • 05.2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6,125,000
    • +1.83%
    • 이더리움
    • 5,155,000
    • +18.89%
    • 비트코인 캐시
    • 713,500
    • +5.24%
    • 리플
    • 749
    • +3.88%
    • 솔라나
    • 243,900
    • -2.56%
    • 에이다
    • 692
    • +6.79%
    • 이오스
    • 1,202
    • +8.48%
    • 트론
    • 170
    • +0.59%
    • 스텔라루멘
    • 156
    • +4.7%
    • 비트코인에스브이
    • 97,200
    • +6.11%
    • 체인링크
    • 23,050
    • +0.7%
    • 샌드박스
    • 647
    • +6.2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