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니켐(대표 이옥란)이 재활용성을 높인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상표 ECO CIRCLE)를 선보였다.
애니켐 관계자는 “그간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소재를 사용한 종이컵, 종이트레이, 종이쇼핑백 등은 재활용성이 낮아 대부분 소각 처리됐던 것이 현실”이라며 “이에 반해 이번에 개발된 애니켐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는 압출코팅 제품으로는 국내 최초로 종이의 재활용성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표준규격인 UL2485를 획득해 환경적인 부담을 크게 줄인다”고 말했다.
UL2485 인증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는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조재영교수팀과 기능성 소재 전문 제조업체인 애니켐이 산학협동 공동연구 끝에 개발에 성공했다. 조재영교수팀은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에 대한 기초 연구를, 애니켐은 양산화 기술개발을 진행, UL2485 인증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를 개발할 수 있었다. 해당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는 국내 특허등록을 마친 상태로, 현재는 해외출원을 준비 중이다.
애니켐에 따르면, 그간 개발된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는 아크릴 수지계 에멀젼 등을 습식코팅한 제품으로 재활용성은 탁월하지만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종이 대비 방수성, 열접착성 및 용기성형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반해 이번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의 경우, 원가경쟁력이 탁월한 압출코팅 방식에 의해 제조되며, 폴리에틸렌 수지에 식품용 고순도 미세 탄산칼슘 입자가 45중량% 고도로 분산된 특수 복합체를 코팅소재로 사용해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종이보다 방수성이 우수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유사한 열접착성 및 용기성형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다. 특히 해당 제품은 코팅 종이의 재활용성을 평가하는 국제 표준규격인 UL2485를 획득해 높은 재활용성을 입증했다.
UL2485는 TAPPI 표준에 따른 펄프 해리공정을 통한 코팅층 성분 등 제거량이 코팅 종이 총무게의 15중량% 미만일 경우(펄프가 거의 100% 회수됨) 재활용성이 있는 것으로 판정하는 방식이다. 환경부도 이 UL2485를 기준으로 방수코팅 종이 제품의 재활용성 여부를 판정하고 해당 규격에 의한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에 한해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방침을 준비 중으로 알려졌다.
개발 제품은 UL2485 공인시험기관 중 하나인 캐나다 FPInnovations에서 재활용성 평가를 받았다. 평가 결과 애니켐 방수 종이는 코팅층 성분 등 제거량이 코팅 종이 총무게의 9.7중량%로 원래 코팅층 성분만이 9.6중량%인 점을 감안할 때 펄프가 거의 100% 회수돼 재활용성이 높은 것으로 판정받아 이번 UL2485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전승호 애니켐 박사는 "새롭게 개발된 UL2485 인증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가 약 20조 원에 이르는 방수코팅 종이 세계시장에서 수출유망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해당 제품이 테이크아웃 종이컵, 패스트푸드용 종이트레이, 종이쇼핑백 등에 빠르게 보급돼 폐기물 감량 및 자원순환에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