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톡톡] 올여름 장바구니, 살충제 빼고 서큘레이터 넣었다

입력 2017-08-08 10:2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기록적 폭염에 모기 개체수 줄어…냉방 보조기구는 강세

여름이면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인 ‘모기’와의 전쟁이 올여름엔 폭염과 폭우로 인해 한풀 수그러든 모양새다. 소비자들은 올여름 모기 등 살충 목적의 화학 제품을 비교적 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마켓에서 6일까지 최근 한 달간 판매된 모기 퇴치 관련 제품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터치 모기장 -24%, 사각모기장 -10%, 전기모기채 -25%, 에어졸모기약 -9% 등이다.

SK플래닛 11번가 역시 7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모기 퇴치 관련 상품 매출이 모기살충제(스프레이, 아로마, 리퀴드 등)와 모기향 11% 등 소폭에 머문 것으로 드러났다.

11번가 측은 “2015년, 2016년에는 대략 평균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여왔는데 올해는 한 자릿수에 그쳐 소비자의 관심이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예년과 달리 이 같은 살충 화학 제품의 매출은 감소했지만 화분 등 살충 목적의 관련 제품은 소폭 증가했다. 11번가에 따르면, 벌레퇴치 식물(구문초, 아래향 등)은 22% 정도 매출이 늘어났다.

기본적으로 모기퇴치기 제품, 캠핑 등 야외용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즉각적 퇴치나 예방 시에 필요한 전기채, 에어졸모기약, 모기장 관련 제품은 찾는 이가 다소 줄어든 것이다.

반면 기록적인 폭염, 열대야로 에어컨의 시너지 효과를 주는 서큘레이터 인기는 여전히 강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핸디형 선풍기는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다. G마켓에서는 최근 한 달간 서큘레이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52% 급증했다. 휴대형ㆍ 핸디형 선풍기의 경우 150%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의 대표적 인기 제품인 파세코 서큘레이터는 일반 DC모터의 짧은 수명을 보완하기 위해 수명이 긴 브러실리스 DC모터를 사용한다. 소음과 전력은 낮고 속도 제어는 세밀해 미세한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다.

이진영 옥션 리빙레저실 실장은 “초여름에 가뭄으로 모기 번식이 어려웠고, 올여름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모기 개체 수가 감소해 예년보다 모기용품 판매량이 주춤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세계는 기업 감세 혈안…한국만 거꾸로 [역주행 코리아]
  • “길게 맡기면 손해”…장단기 정기예금, 금리 역전 고착화
  • [AI 코인패밀리 만평] 묻고 '세 배'로 가!
  • 뻥 뚫린 내부통제, ‘정보유출 포비아’ 키웠다 [무너지는 보안 방파제]
  • 50만원 호텔 케이크 vs 6만원대 패딩...상권도 양극화 뚜렷[두 얼굴의 연말 물가]
  • 지방선거 이기는 힘은 결국 ‘민생’ [권력의 계절③]
  • 삼성전자, 사업 ‘옥석 고르기’ 본격화… M&A도 시동거나
  • 오늘의 상승종목

  • 12.08 11:31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825,000
    • +1.53%
    • 이더리움
    • 4,626,000
    • +1.47%
    • 비트코인 캐시
    • 892,000
    • +1.31%
    • 리플
    • 3,078
    • +0.79%
    • 솔라나
    • 199,600
    • +0.4%
    • 에이다
    • 630
    • +0.96%
    • 트론
    • 429
    • -0.23%
    • 스텔라루멘
    • 359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190
    • -0.89%
    • 체인링크
    • 20,720
    • -0.43%
    • 샌드박스
    • 209
    • -2.3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