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베이징 올림픽' 마케팅 스타트

입력 2007-06-06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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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무선통신분야 공식 후원사인 삼성전자는 6일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베이징올림픽 캠페인 발표회'(Olympic Campaign Launching)를 갖고 본격적인 올림픽 체제로 돌입했음을 선언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에 처음으로 올림픽 후원사로 참가한 것을 계기로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최첨단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는 발판은 마련했으며, 특히 이번 베이징올림픽은 지난 10년간 스포츠 마케팅의 결정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날 발표회에는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최지성사장과 중국삼성 박근희사장, 왕웨이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BOCOG) 사무총장을 비롯해 휴대폰 거래선과 미디어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올림픽 캠페인 발표회에서 올림픽 홍보대사와 삼성올림픽 통합디자인 시스템(SOVIS, Samsung Olympic Visual Identity System), 올림픽 기념폰 등을 최초로 공개했으며, 와우(WOW, Wireless Olympic Works), 성화봉송, 올림픽 홍보관(OR@S, Olympic Rendezvous@Samsung) 등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다양한 올림픽 프로그램도 발표했다.

'삼성 올림픽 홍보대사'로 선정된 리우슈안은 지난 2000년 시드니올림픽 체조 평행봉 종목의 중국인 최초 금메달 리스트로, 은퇴 후 체육계, 연예계와 각종 공익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중국인들로부터 크게 사랑 받고 있는 중국 체조의 영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해부터 중국 체조선수단을 후원, 중국 체조의 영웅인 리우슈안이 자연스럽게 삼성을 떠올리는 효과가 있는 데다, 체조 국제심판으로서 활발히 활약하고 있는 등 삼성의 올림픽 캠페인과 이미지가 맞아 리우슈안을 홍보대사로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0년 시드니 올림픽부터 삼성 올림픽 홍보 대사를 선발해 왔는데, 2004년에는 호주의 육상영웅 캐시 프리먼(Cathy Freeman)이,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는 이탈리아의 세계적인 스키 영웅 알베르토 톰바(Alberto Tomba)가 삼성 글로벌 홍보 대사로 각각 활약한 바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삼성 올림픽 통합 디자인 시스템 (SOVIS, Samsung Olympic Visual Identity System)'을 제작, 공개했다.

지금까지 몇몇 올림픽 후원사만이 제작, 사용해 오던 올림픽 통합 디자인 시스템을 이번 베이징올림픽부터 적용해 삼성만의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브랜드 위상을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에 공개한 SOVIS는 타원형의 삼성 로고와 올림픽 오륜을 조합한 형상을 담고 있으며,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삼성의 기업 철학과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중국인들의 열망을 역동적으로 담아 낸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디자인 통합 시스템을 올림픽 캠페인 전반에 걸쳐 일관성 있게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이 날 캠페인 발표회에서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 (BOCOG)에 공급하는 휴대폰(E848)과 중국이동통신(CMCC, China Mobile Communications Corporation)과 공동마케팅을 펼치게 될 휴대폰(P318, U308)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E848은 광택이 나는 슬림 슬라이더 폰으로 삼성의 프리미엄 브랜드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이며, CMCC 전용 모델인 P318(프리미엄 카드폰)과 U308(울트라 에디션2)은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최초 선보였던 와우(WOW, Wireless Olympic Works)는 올림픽 관련 정보를 휴대폰으로 실시간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로 100년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무선 올림픽을 구현한 바 있다.

특히 이번 베이징올림픽에서는 '개인별 맞춤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존 올림픽과는 다른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와우 서비스를 제공해 베이징올림픽이 추구하고 있는 하이테크 올림픽을 구현하는데 일조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4년 아테네올림픽부터 후원을 시작한 성화 봉송 또한 공식 후원한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1500명에 달하는 주자 선발과 성화봉송 로고 사용 등의 권리를 획득하게 되었으며, 성화가 지나가게 될 20개국 23개 도시와 중국 내 31개성 113개 도시에서 주자 선발 등의 마케팅 PR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성화가 지나가는 주요 도시들에서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무선통신 제품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해, 삼성의 글로벌 기업 평판과 브랜드 가치를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2000년 시드니올림픽부터 운영해 오고 있는 올림픽 홍보관(OR@S, Olympic Rendezvous@Samsung)은 지난 네 차례의 올림픽을 통해 300만명이 넘는 관람객들이 다녀가는 등 현지 최고의 '명소'로 자리잡은 바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 올림픽 홍보관을 기술력과 브랜드를 알리는 장소로서 뿐 아니라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최고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최지성 사장은 "그 동안 삼성의 무선통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WOW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무선 올림픽을 실현해 나가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며 "이번 베이징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올림픽 무선분야 후원사로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날 발표회에서는 삼성의 올림픽 캠페인 소개 외에도 '중국 국민에게 사랑받고 중국 사회에 기여하는 삼성'을 실천해 나가기 위해 중국삼성이 추진해 나가고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도 소개됐다.

삼성은 중국에서 일심일촌(一心一村)운동과 Anycall 희망학교 건립지원, 개안(開眼) 수술 지원 등의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중국기업으로 거듭 난다는 전략을 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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