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있는 곳에 삼성”… 인도 중소도시에 체험형 매장, 소비자 접점 늘리는 삼성전자

입력 2015-09-14 09:06 수정 2015-09-1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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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ㆍ미ㆍ중 등 주요국서 종합체험관 확대

▲12일 리노베이션을 마치고 새로 오픈한 서초동 삼성전자 딜라이트 홍보관에서 직원들이 딜라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12일 리노베이션을 마치고 새로 오픈한 서초동 삼성전자 딜라이트 홍보관에서 직원들이 딜라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소비자 접점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글로벌 주요 국가에 삼성 모바일 라이프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형식의 매장을 마련해 삼성 스마트기기 사용을 확대하려는 전략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0일(현지시간) 인구 25만명 규모 인도의 한 소규모 지역에 브랜드숍을 열었다. ‘소비자가 있는 곳이면 어디에나 삼성 브랜드가 있다’라는 모토 하에 중심지가 아닌 중소 도시에도 제품을 직접 사용 해 볼 수 있는 체험형 매장을 오픈, 인도 소비자들이 새로운 혁신 스마트기기와 서비스,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액세서리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스팟 형식의 체험형 매장부터 종합체험관까지 체험 중심의 매장을 늘리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북경에 ‘갤럭시 라이프 스토어’를 개소했다. 갤럭시 라이프 스토어는 모바일 기술과 라이프 스타일을 결합한 새로운 개 념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젊은층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국내에는 지난해 8월 서울 홍대에 복합문화공간 디지털프라자를 개관했고, 이달 12일에는 서울 서초사옥에 위치한 삼성전자 대표 브랜드 체험관 ‘삼성 딜라이트’가 체험 요소가 더 강화된 공간으로 재개관했다.

삼성전자는 이와 함께 2013년 10월 영국 노팅힐에서 ‘갤럭시 스튜디오 인 유어 라이프’를, 지난해 2월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갤럭시 스튜디오’를, 같은 해 6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갤럭시 11 월드투어’ 등 일회성 체험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

이는 세계 스마트폰 기술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삼성 스마트폰 지배력이 점차 약화되는 추세와 맞물려 있다는게 업계의 평가다. 또 삼성전자의 독자 운영체제(OS) ‘타이젠’ 확산과 자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삼성 페이’ 출시 등 소프트웨 어 경쟁력 강화와도 연관이 있다.

종합체험관의 시작은 최대 스마트폰 소비처인 미국이다. 2013년 12월 뉴욕 맨해튼 소호지역에 첫 발을 내딘 ‘갤럭시 스튜디오’는 최근 홍보 파급력이 큰 글로벌 스타들이 참여하는, 오스카 시상식 관람행사나 어벤저스 팬미팅과 같은 다 양한 이벤트 등을 개최하며 글로벌 마케팅의 첨병으로 부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기기가 라이프 스타일 전반으로 활용성이 넓어짐에 따라 제품 홍보 및 마케팅 초점이 소비자가 직접 사용해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형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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