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Z세대와 함께 10대·20대를 겨냥한 맞춤형 제품안전 홍보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0~20대 맞춤형 제품안전 홍보 콘텐츠를 제작할 고등학생·대학생 50명을 '2024 제품안전 크리에이터'로 선발, 16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발대식을 열었다.
국표원은 젊은 층의 제품안전 인식을 높이기 위해 참여형 홍보프로그램을 5회째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과 영상 제작에 익숙한 Z세대 특성을 반영해 숏폼 영상 제작 중심으로 미션 내용을 변경하고, 참여 대상을 기존 대학생에서 고등학생까지 확대하는 등 프로그램을 개편했다.
올해 슬로건은 'LET’S CREATE 제품안전!'으로 콘텐츠를 창작할 크리에이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선발된 크리에이터들은 △해외직구 제품 구매 시 주의 사항 △무시동히터 등 최근 제품안전사고 사례 및 예방수칙 등 월별 1개 주제씩 총 5개에 대해 국민의 시선으로 알기 쉽게 영상을 제작하고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전파하는 활동을 한다.
우수한 제품안전 홍보 콘텐츠를 제작한 크리에이터에게는 11월 12일 열리는 제품안전의 날 기념식에서 산업부장관상 1점, 국표원장상 4점 등 총 15점이 시상될 예정이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크리에이터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Z세대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제작된 콘텐츠를 통해 제품안전정책이 국민에게 손쉽게 전달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제품안전 홍보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일이므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