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재난 전문 채널 만든다…시민안전통신원 1만 명 운영

입력 2021-08-31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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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라디오 통한 지역 밀착형 재난방송 확대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앞으로 재난 상황을 신속 전파할 재난 전문 채널이 신설된다. 1만 명의 시민안전통신원도 운영해 재난방송의 국민 소통 체계가 마련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의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31일 밝혔다. 종합계획의 주요 목표는 재난방송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재난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선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에 재난정보를 24시간 신속ㆍ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지상파다채널방송(MMS)을 통한 ‘재난전문채널’을 신설한다. 또한, 재난방송 정보의 핵심플랫폼 역할을 할 ‘재난방송 종합정보센터’를 구축해 모든 방송사가 더 심층적인 재난방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방송사의 취재인력이 닿지 않는 전국 곳곳에는 이장ㆍ통장ㆍ방송사 교통통신원 등으로 구성된 1만 명 규모의 ‘시민안전통신원’을 운영한다. 이들에 대해 재난 현장영상 촬영, 재난 관련 콘텐츠 재제작ㆍ공유 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 전체 시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TV 보급을 추진한다. 재난 필수매체인 휴대용 라디오 보유 장려를 위해 ‘1가구 1대 갖기’ 캠페인을 전개하며, 재난 취약계층 대상 휴대용 라디오도 보급한다.

KBS에만 부여됐던 수어 재난방송 의무가 다른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 전문채널에도 부여된다. 지상파 UHD 방송망을 활용한 이동형 서비스와 옥외전광판을 통한 재난경보방송을 상용화하고, 동네 단위의 지역밀착형 재난방송을 위해 공동체라디오 신규 사업자 추가 허가를 추진하고 재난방송 의무사업자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밖에 재난방송을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재난방송 종합상황실’이 방통위에 구축돼 재난방송 컨트롤 기능이 강화된다.

한상혁 방통위 위원장은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재난방송이 정확하고 신속하며 심층적인 내용으로 모든 국민에게 언제 어디서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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