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예타 통과…2025년까지 1603억 투입

입력 2019-10-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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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시장점유율 50% 목표

▲자율운항선박 개념 및 정의 (출처=해양수산부)
▲자율운항선박 개념 및 정의 (출처=해양수산부)
정부가 2025년까지 1603억 원을 투입해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에 나선다. 이를 통해 2030년께 자율운항선박 시장의 50%까지 선점하는 게 목표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선·해운산업의 친환경·스마트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양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총 1603억 원을 투입한다.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운항자율 시스템자율)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실증을 통한 조기 상용화 기반 마련을 위해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시스템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실증 △운용기술 및 표준화 기술개발 등 4개 분야 13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자율운항선박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요소기술이 집약된 미래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 사업에서는 IMO(국제해사기구) 레벨 3 수준의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완전 무인선박(레벨 4) 이전의 부분 자율단계에 해당한다.

IMO 자율화 등급에 따르면 레벨 1은 선원 의사결정 지원, 레벨 2는 선원 승선 및 원격제어 가능, 레벨 3은 최소인원 승선 및 원격제어, 장애 예측·진단 등 기관 자동화, 레벨 4는 완전 무인 자율운항이다.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은 미래 선박 시장 및 해운항만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핵심기술개발, 실증, 운용 및 표준화를 포함한다.

이를 위해 자율항해, 기관실 제어 통합 플랫폼, 충돌‧사고방지, 상황인식,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지능형 항해시스템’과 기관 스스로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고장을 예측·진단할 수 있는 ‘기관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다.

또 개발된 기술의 검·인증 및 실증을 위해 울산 고늘지구에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며 이 센터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추적기록(Track-Record)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원격관리, 안전운항, 사고대응 등 자율운항선박 운용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발 초기부터 IMO, ISO(국제표준화기구) 등의 표준화 활동과 연계해 추진한다.

자율운항선박이 도입되면 해운기업은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방지로 운항 선박의 경제성(선박 운영비 최대 22% 감축)과 안전성(해양사고 80%가 인적 과실에 기인)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께 전 세계 관련 시장(선박 및 관련 기자재)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2030년께 자율운항선박 시장의 50%까지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양 부처는 자율운항선박의 성공적인 개발과 운용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선박을 통해 실증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노르웨이 등과 기술개발부터 인증, 테스트, 국제표준 제정 등 국제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2026년 이후로는 자율운항선박 기술의 고도화, 신규 기술 수요 및 상용화에 대비한 항만 운영과의 연계 기술 확보 등에 필요한 후속 연구개발 사업 등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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