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이 그룹 내 온라인 쇼핑몰에 '홍채인증 로그인'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에 따라 모바일앱 이용고객의 사용 편의성이 제고되는 동시에 보안성도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오는 26일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고급 쇼핑몰인 더현대닷컴과 그룹 온라인 종합쇼핑몰인 현대H몰 모바일 앱에 `홍채인증‘을 통한 로그인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홍채인증 로그인’은 백화점 업계는 물론, 홈쇼핑 업계에서도 처음 도입하는 사례다. 특히 현대H몰의 경우 지난 4월 `지문인증 로그인‘에 이어 이번에 `홍채인증 로그인’까지 도입함으로써 1000만 모바일앱 이용고객의 사용 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현대H몰의 매출을 분석해본 결과, 매출의 70% 이상이 모바일 앱에서 발생하고, 모바일을 통한 신규가입자 역시 매년 30%씩 증가하는 추세”라며 “모바일앱 이용시 복잡한 비밀번호를 별도로 기억할 필요가 없어 편리한 동시에 보안까지 강화할 수 있어 `홍채인증 로그인’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번에 도입하는 `홍채인증 로그인‘은 휴대폰 전면의 카메라를 통해 고객의 홍채 정보를 입력시킨 후 로그인하는 시스템으로, 기존 ID·PW로 로그인할 때(약 20여초)보다 1/10 수준(약2.3초)으로 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갤럭시S8·갤럭시S8플러스·갤럭시노트8 등 홍채인증이 가능한 일부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우선 도입한 뒤 내년에는 아이폰 FaceID와 같은 안면인식 로그인 시스템도 추가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홍채인증 로그인‘을 통해 모바일 사용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보안 기능까지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람의 홍채는 쌍둥이조차 달라 공항 자동출입국 심사시 개인 식별 정보로 활용되고 있을 정도다. 특히 이론적으로는 두 사람에게서 같은 홍채가 나올 확률이 20억분의 1 정도로 지문(약 1000만분의 1)보다 복잡한 고유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다, 평생 변하지 않아 나이가 들거나 사고로 변할 수 있는 지문보다 개인 식별이 더욱 용이하다. 해커의 접근 및 복제가 기존 ID, PW 대비 거의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황선욱 H몰사업부장(상무)은 “홍채인증·지문인증 방식은 향후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OTP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인증 수단”이라며 “현대백화점그룹 온라인 쇼핑몰에 `홍채인증 로그인‘을 선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모바일 사용 편의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사용자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