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점유율 1위 탈환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이 72척을 수주한 가운데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도 꾸준히 수주 실적을 쌓았다.
수주 금액으로는 삼성중공업이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3일 글로벌 조선해운 조사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조선소의 수주량(6월 28일 기준)은 256만 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올해 전세계 발주량의 34%로, 중국, 일본의 추격을 물리치고 세계 1위를 기록했다.
한국 조선업계가 세계 수주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은 2012년 중국에 1위를 내준 이후 5년 만이다.
업계 맏형인 현대중공업그룹이 상반기에만 72척(42억달러)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작년 상반기 수주 물량 13척(10억달러)보다 무려 6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이로써 현대중공업그룹은 연간 수주 목표인 75억달러(특수선 제외)의 60% 가까이 달성하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13척(48억달러)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그룹보다 수주물량은 적지만 금액은 가장 많다. FPU(부유식원유생산설비), FLNG(부유식LNG생산설비) 등 해양플랜트 두 척을 총 37억7000만달러에 수주한 덕분이다.
대우조선은 같은 기간 7척(7억7000만달러)을 수주했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자구목표인 2조7천100억원(전체 5조3천억원) 가운데 2조650억원을 달성해 76.2%의 자구안 이행률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하반기에도 긍정적인 수주 실적을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단 현대중공업이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12척, LPG(액화석유가스) 운반선 6척 등 18척, 27억달러 규모 건조의향서 및 옵션을 확보했다. 이르면 이달 본계약 체결이 가능하다.
삼성중공업은 이날 AET와 북미지역에 공급할 셔틀탱커 2척 공사수주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2724억원으로, 최근 매출액의 2.6%에 해당한다
대우조선도 미국 엑셀러레이트사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 국내 조선사들의 적극적인 수주 노력을 통해 수주절벽이 점차 해소되고 있다"면서 "올 하반기에도 이같은 호조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