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폭스바겐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 사태와 관련해 미국에서 문제가 된 사례와는 다른 유형에 대해서도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미국에서 확인된 유로 6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유로 5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도 조작이 이뤄져 해당 차량이 국내에 판매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4일 환경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유로 5 기준에 따라 2009년 이후 판매된 폭스바겐 티구안과 골프의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조사에 착수했다. 지금까지 확인된 결함은 유로 6 기준에 따른 차종이 배출가스의 양을 조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달아 규정상 금지된 ‘임의 설정’(defeat device)을 했다는 것이다.
미국 판매 차량은 질소산화물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LNT(질소산화물 저장ㆍ제거장치)와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을 장착했다. 국내 판매 차량에는 LNT가 적용됐다. 미국이 조사에 나서자 폭스바겐은 지난달 3일 미 환경청에 조작을 시인하고, 소비자를 위해 유로 5ㆍ6 차량에 대한 결함시정(리콜)을 약속했다.
문제는 현재 알려진 결함과 관련해 각국 정부의 조사에서 구체적인 조작 메커니즘이 규명되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폭스바겐은 미 정부가 의혹을 제기하자 유로 6 차량에 임의 설정을 했다고 시인해 통보했으며 유로 5의 경우 “같은 프로그램을 적용했다”고 발표했을 뿐이다.
회사 측은 지난달 30일 환경부에도 유로 5ㆍ6의 조작 여부와 관련해선 “현재 독일 정부에서 조사 중이고, 본사는 기술적인 해결을 위한 개선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며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정부가 주목하는 EGR은 연소된 배출가스를 엔진 연소실로 재유입해 질소산화물을 발생시키는 산소 농도를 낮추는 장치다. 환경부는 독일 정부의 조사 상황 등을 고려해 ‘신중 모드’를 보이면서도 철저히 조사한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