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사 정비사업 출사표 '활발'…대형-중견 수수전도 '치열'

입력 2016-07-2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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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건설사들의 재건축·재개발 사업 진출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서희건설은 상반기 도시정비사업 수주액이 중견건설사 중 유일하게 1조원을 넘어섰고, 호반건설도 서울지역 첫 도시정비사업 수주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정부의 택지개발 중단으로 먹거리 찾기에 고심했던 중견건설사들은 단순히 현장설명회에만 참여하는 수준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출사표를 던지며 정비사업 수주 바람몰이에 나서는 분위기다.

2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동문건설은 지난 23일 대구광역시 동부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신암10구역 조합 총회에서 시공사로 최종 선정됐다. 신암10구역은 앞으로 862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회사 측은 2020년 6월 단지를 완공해 대구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호반건설도 이달 초 대림산업, 한진중공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부산진구 범천동 1269-15번지 일대를 재개발하는 시공권을 따냈다. 이 사업은 아파트 2657가구, 오피스텔 139실, 부대복리시설 등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공사금액만 총 4900억원을 웃돈다. 호반건설은 최근 서울 보문 5구역 재개발 사업에서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200가구 소규모 단지 사업이지만 재정비사업으로 첫 서울 진입을 눈 앞에 두게 됐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서희건설도 최근 경기도 남양주 도곡1구역의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회사의 올해 상반기 정비사업 부문 누적 수주액은 약 1조원에 달한다. 반도건설도 울산 남구B-14 재개발 사업을 두고 IS동서와 경쟁 중이다.

시공능력평가 10위권 밖의 중견건설사들이 정비사업 수주에 점점 더 사활을 걸고 뛰어드는 데는 정부가 2017년까지 공공택지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게 큰 영향을 미쳤다. 수도권과 지방의 공공택지를 분양해 집을 지어온 중견건설사들이 주택용지 확보가 어려워지자 눈을 돌린 곳이 바로 정비사업인 셈이다.

특히 업계는 중견건설사들이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기반으로 서울 정비사업 영역으로 확대하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서울 중랑구 면목6구역 재건축 시공사 선정에는 중견건설사들이 대거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장설명회에만 쌍용건설을 비롯해 한화건설, 호반건설, 금호산업, 코오롱글로벌, 한진중공업, 태영건설, 한양, 우미건설 등 13개 중견건설사가 참여했다. 사업비가 440억원에 채 못 미치는 작은 사업장이어서 서울 지역 정비사업 확대를 위한 발판으로 눈독을 들였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중견건설사들의 도시정비사업 수주활동은 활발하지만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서울 진입은 여전히 어렵고, 경쟁 자체가 현실적으로 힘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사가 한 지역에서 재개발·재건축 수주권을 따내고 분양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그 일대 또다른 정비사업 구역의 수주권을 따내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며 "특정 지역의 정비사업 수주가 일대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울지역 진입이 필요한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비사업의 중요성이 이처럼 커지는 게 중견건설사들만의 얘기는 아니다. 한 때 채산성과 사업 장기화로 수주를 자제했던 대형사들도 해외사업의 부진으로 그나마 전망이 밝은 주택사업에 매진할 수 밖에 없게 됐다. 재건축 재개발 수주가 미분양 우려가 크지 않다는 점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요인 중에 하나다. 10대 대형건설사들의 상반기 정비사업 수주액은 전년보다 다소 줄었지만 5조 6000억원을 넘어선다. 지난해 3조원 가까운 정비사업 수주액을 기록했던 대림산업은 올들어 7월 기준 수주실적이 이미 2조원을 넘어섰고, 포스코건설과 현대산업개발 모두 정비사업 수주액이 모두 1조원을 돌파했다.

업계는 대형사들의 전유물로 통하는 도시정비사업에서 앞으로 시공권을 둘러싸고 대형과 중견 간의 치열한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에서 입지를 다져온 중견건설사들이 서울 비강남권에서도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중견업계 관계자는 "서울 지역은 브랜드 파워 중요도가 높아 경쟁이 어려운 게 사실이다"라면서도 "가격과 특화설계 등을 앞세워 경쟁하거나 대형건설사와 컨소시엄 등을 구성하는 것도 정비사업영역을 확대하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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