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면제] 서울~거제 2시간대, 목포~강릉 3시간대 교통망 확충

입력 2019-01-29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전국 권역 연결하는 광역 교통ㆍ물류망 구축에 10조9000억원 투입

수도권과 영남을 2시간대로 연결하고, 기존 경부(서울~부산)축에 대응하는 강호(강원~호남)축을 구축하는 데 10조9000억 원이 예비타당성조사 없이 투입된다.

정부가 29일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따르면, 경부고속철도 등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을 연결하는 김천~거제 간 고속 간선철도(남부내륙철도)에 4조7000억 원, 호남선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충북선 청주공항~제천 간 고속화 철도망에 1조5000억 원이 각각 투입된다.

사업구간은 김천~거제 간 고속 간선철도가 172km, 청주공항~제천 간 고속화 철도망은 88km다. 두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에서 거제까지 이동시간은 4시간 30분에서 2시간 40분으로, 목포에서 강릉까지는 기존 5시간 35분에서 3시간 30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과 경북을 연결하는 동서 제4축 고속도로도 완성된다. 세종~청주 간 고속도로(8000억 원)이 신설되면 고속도로가 대산에서 당진, 영덕으로 이어지게 되고, 세종시의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북부에선 남양주와 춘천 간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제2경춘국도(9000억 원)가 건설된다.

이 밖에 전국의 주요 고속철도가 통과하는 핵심구간의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가 추진된다. 이 구간은 경부·호남고속철도가 합류하고, KTX·SRT가 교차하는 구간으로, 병목현상이 심해 대기시간 지연이 빈번하다.

사업구간은 46km로, 사업비는 3조1000억 원이다. 사업효과로는 선로용량 확대(190회→380회)에 따른 운행횟수 증가와 대기시간 감소 등 고속철도 서비스 향상이 기대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가상자산 '그림자 규제' 8년째 제자리…'골든타임' 놓칠라[역주행 코리아 下]
  • [AI 코인패밀리 만평] 그냥 쉴래요
  • 쿠팡 사태에 긴장한 식품업계⋯자사몰 고도화 전략 ‘주목’
  • 김은경 전 금감원 소보처장 “학연·지연 배제 원칙 세워...전문성 갖춰야 조직도 신뢰받아”[K 퍼스트 우먼⑫]
  • [날씨 LIVE] 출근길 '영하권' 이어져...낮부터 '포근'
  • “1200조 中전장 신성장동력”…삼성, 전사 역량 총동원
  • 손자회사 지분율 완화 추진⋯SK하이닉스 'AI 시대 팹 증설 ' 숨통
  • 오늘의 상승종목

  • 12.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7,118,000
    • +1.36%
    • 이더리움
    • 4,916,000
    • +5.43%
    • 비트코인 캐시
    • 861,000
    • -0.75%
    • 리플
    • 3,123
    • +1.04%
    • 솔라나
    • 205,200
    • +3.17%
    • 에이다
    • 693
    • +7.61%
    • 트론
    • 419
    • -0.71%
    • 스텔라루멘
    • 376
    • +4.74%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500
    • +1.53%
    • 체인링크
    • 21,450
    • +4.33%
    • 샌드박스
    • 216
    • +3.3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