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스페이스X 고객사 확보한 와이제이링크, 북미 신공장 착공
입력 2025-01-02 10:34
인도 공장 부지 선정 진행 중…유럽 공장 추진도 순항

테슬라와 스페이스X 등 글로벌 톱티어 기업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한 표면실장기술(SMT) 장비 기업 와이제이링크가 북미 시장을 위한 멕시코 신공장에 착공한다.
올해 가동을 목표로 하는 멕시코 생산시설 공사에 착공한 와이제이링크는 인도와 유럽 현지 생산거점도 추가해 무역 장벽을 넘겠다는 계획이다.
2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와이제이링크는 멕시코 신공장 건설에 착공했다.
와이제이링크 관계자는 “멕시코 공장은 착공을 했다”라며 “인도 공장은 부지 선정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올해 가동 예정인 멕시코 생산법인은 2200평 규모의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로 활용된다. 주력 장비인 SMT를 월 200대 생산 가능하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시장 내 북미 전 지역 첨단 산업 회사로 공급할 예정이다.
인도 생산법인은 2027년 가동 계획이며, 인도 내 글로벌 고객사 확보를 도모한다. 인도의 자국보호정책을 빗겨가겠다는 전략이다.
2028년엔 유럽연합(EU) 내 전기차와 반도체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와이제이링크는 2009년 설립된 SMT 공정 장비 기업이다. SMT 공정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스마트 장비를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다. 회사의 주력 제품은 SMT 스마트 공정 장비다. 인쇄회로기판(PCB) 이송장비와 추적장비, SMT 후공정장비, SMT 전 공정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포함한다. 최근에는 반도체 패키징 분야로 제품군을 늘리고 있다. ASE, 앰코 등 기업에 반도체 패키지 장비를 납품했으며, 일본 반도체 기업 로옴에도 패키지 장비 공급도 추진 중이다.
와이제이링크는 지난해 매출 485억 원, 영업 91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의 경우 매출 244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을 올렸다.
와이제이링크는 테슬라, 스페이스X, ASE를 비롯한 글로벌 톱티어 기업 등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수출을 기반으로 성장세를 보인다. 특히 테슬라와 협업하는 모든 전자제품 생산전문기업(EMS)에 SMT 라인 공급을 확대하며 현재까지 전장부품 SMT 라인 장비 20대의 75%인 15대를 공급한 이력이 있다.
스페이스X에는 2010년부터 우주선과 인공위성 관련 장비를 제공해왔으며, 세계적인 반도체 패키지 조립·테스트 업체인 ASE의 반도체 패키징 장비 7대 중 4대를 납품한 바 있다.
주요 뉴스
-

- 당국 압박에 해외주식 이벤트 종료…서학개미 뿔났다
- 수수료·현금 혜택 줄줄이 중단…증권사 마케팅 급제동 정보 채널까지 닫혔다…투자 판단 ‘사각지대’ 커져 세제 인센티브로 국내 복귀 유도…해외투자 위축 우려 확산 금융당국이 해외주식 투자 과열을 이유로 증권사 마케팅에 제동을 걸면서 개인 해외주식 투자자들의 불만이 빠르게 확산하는 분위기다. 수수료 무료 이벤트 종료와 정보 제공 채널
-

- 영국 심장부 수놓은 '매운맛'…세계 랜드마크 접수한 농심
- 농심의 글로벌 대표 제품 ‘신라면’이 영국 런던의 심장부 피카딜리 광장에 떴다. 농심은 22일(현지시간)부터 28일까지 7일간 영국 런던의 최고 번화가이자 대표 랜드마크인 ‘피카딜리 서커스(Piccadilly Circus)’ 광장에 초대형 신라면 광고를 내걸고 현장 프로모션을 펼쳤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3월 네덜란드에 유럽법인을 설립한 농심은 런던
-

- 편안함ㆍ자연스러움 앞세운 ‘그래놀라 걸’⋯올겨울 패션 시장 강타
- 올겨울 패션 트렌드로 ‘그래놀라 걸(Granola Girl)’이 확산하고 있다. 아웃도어 아이템을 중심으로 하지만 일상에서도 자연스럽게 녹아든 스타일이 특징이다. 편안함과 자연스러움, 활동성과 실용성, 친환경과 라이프스타일 등의 키워드가 핵심이다. 28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꾸밈 없는 자연의 감성을 스타일리시하게 재해석한 그래놀라 걸 스타
-

- 쿠팡 “자체조사 아냐⋯정부 지시 따라 유출자 자백 받고 기기 회수해 전달”
- 쿠팡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 수사와 관련해 ‘자체조사’가 아니라 정부에 지시에 따라 협력하며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쿠팡은 일각에서 정부의 감독 없이 독자적으로 조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정부와의 공조 과정을 이날 발표했다. 쿠팡에 따르면 △12월 1일 쿠팡은 정부와 만나 협력을 약속 △2일 정부로부터 유출 사고에 대한 공식
-

- 2026년 휴일 달력…내년 빅 이벤트는? [해시태그]
- 2026년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병오년, 붉은 말의 해인데요. 2025년 을사년(푸른 뱀의 해)이 곧 끝이 난다는 소식이 믿겨 지지가 않죠. 하지만 떠나가는 한 해를 붙잡을 수 없듯이, 다가오는 한 해를 위한 ‘확실한’ 준비가 필요한데요. 새 달력을 받아 든 순간 해야 할 필수 작업이죠. 바로 휴일 체크. 2026년 휴일은 주말을 피해 올바
-

- 1·2인 가구 65% 시대⋯주거 시장 중심은 ‘소형 아파트’
- 소형 면적 아파트가 주거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 사회가 본격적인 1·2인 가구 시대에 접어들면서 주택 수요 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2인 가구 비중은 65.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체 가구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싱크(Single Income, No Kids·외벌이·무자녀
-

- 내년부터 은행권 ‘4.5일제’ 확산…임금 삭감 없는 단축 우려도
- 기은 ‘EDGE 프로그램’ 가동…수·금 1시간 조기 퇴근 후 연수 시중은행도 산별 합의 따라 ‘금요일 5시 퇴근’ 동참 노조 “대고객 영향 없다”…전문가 “비용 효율성 저하” 내년부터 은행권에 ‘주 4.5일 근무’ 형태가 본격적으로 도입된다.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이 당장 다음 달부터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조기 퇴근 제도를 정식 시행하며 시중은행
-

- 개혁 법안에 밀린 3차 상법 개정…與 내년 1월 국회서 추진
-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국회에서 자사주 소각 의무를 담은 3차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청래 당대표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3차 상법 개정안 처리 일정을 묻는 질문에 “내년 1월 국회에서는 처리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 정책위의장은 “3차 상법 개정안 법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