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가 가장 만족하는 소비시장은 '새벽 배송', 가장 불만족한 시장은 '결혼서비스'가 꼽혔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40개 소비시장별로 1000명씩 4만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뢰·선택 가능·가격 공정성과 불만, 피해 정도를 조사해 '2024 소비자 시장평가지표'를 공개한 결과 소비자 지향성 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65.7점을 기록했다.
시장별 점수를 보면 상위 5대 시장으로는 새벽 배송(71.8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건강기능식품(70.3점), 생활화학용품(70.2점), 일반병원 진료(69.7점), 항공서비스(69.7점) 등의 순이었다.
하위 5대 시장은 산후조리 서비스(62.5점), 동물병원(61.9점), 주택 수리·인테리어(59.4점), 교복(54.8점), 결혼서비스(50.4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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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뽑은 결혼서비스가 시장의 문제 경험(복수응답)은 가격정보를 찾기 어려움(85.4%),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83.2%), 피팅비·헬퍼비 등 현금결제 유도(78.1%)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