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ㆍGTX-D노선 추진…2030년까지 90조 투자

입력 2021-04-22 10:00 수정 2021-04-22 17:48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상반기 중 최종안 발표

▲비수도권 광역철도 도입 효과. (한국교통연구원)
▲비수도권 광역철도 도입 효과. (한국교통연구원)
정부가 2030년까지 90조 원을 투입해 비수도권 광역철도를 확대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을 신설한다.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이 공청회를 통해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수립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비수도권에 광역철도를 대폭 확충해 광역경제권 내 주요 지점을 1시간 내 이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통연은 사업예시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대구~경북 광역철도,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등을 들었다.

이중 사업 추진이 가장 빠른 충청권 광역철도의 경우 대전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은 신설하고 조치원~청주공항 구간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기존선을 활용한 충청권 조치원~신탄진 및 강경~계룡, 대구권 김천~구미 연결도 추진된다.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한 서해권을 위해서는 서해선과 경부고속선 연결을 추진하고 급경사·급곡선 등 여건이 좋지 않은 전라선(익산~여수), 동해선(삼척~강릉), 호남선(가수원~논산) 구간은 250㎞/h 이상으로 고속화한다. 이를 통해 강릉~포항 노선의 경우 기존 5시간 14분에서 1시간 32분으로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또 수도권 서부권역을 연결하는 GTX-D노선은 관련 지자체에서 하남까지 연결하길 원했으나 이번 계획에서는 김포(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 신설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이동시간은 기존 69분에서 15분으로 줄어든다. 관련 업계에서는 10조 원이 넘는 건설비와 지하철 2호선과 겹치는 노선 등이 걸림돌이 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도권 신규 광역철도는 별내선 연장, 분당선 연장, 일산선 연장, 대장~홍대선, 신구로선 등이 추진된다.

철도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용량이 부족한 경부선 수색~금천구청과 광명~평택 2복선화와 단절구간인 문경(중부내륙선)~김천(남부내륙선) 연결, 점촌~영주와 인천공항철도 급행화도 추진한다.

아울러 주요 항구와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새만금선과 부산신항 연결지선 등도 추진한다.

계획 기간 내외를 합한 총 투자 규모는 114조7000억 원, 계획 기간 내에는 총 90조 원(신규 29조4000억 원)을 투자한다.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효과 175조8000억 원, 부가가치 73조 원, 고용유발 46만8000명으로 추산된다.

교통연은 이번 계획에 따라 철도연장은 2019년 4274.2km에서 5137.2km로 123% 증가하고 수송분담률은 11.5%에서 17%로 상향될 것으로 봤다. 또 미세먼지는 356톤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는 교통연구원 연구용역 보고서를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최종안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ㆍ고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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