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로 걷고 바퀴로 달리고"…현대차그룹, 지능형 로봇 '타이거' 최초 공개

입력 2021-02-10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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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가 개발 주도…험난한 지형까지 자유롭게 이동 가능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 ‘타이거(TIGER)’를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 ‘타이거(TIGER)’를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 ‘타이거(TIGER)’를 최초로 공개했다. 타이거는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모빌리티로 험난한 지형에서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1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타이거의 모습을 처음 선보였다. 현대차그룹 산하의 미래 모빌리티 담당 조직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타이거는 2019년 CES에서 처음 공개한 걸어 다니는 모빌리티 ‘엘리베이트’와 유사한 모듈형 플랫폼 구조를 갖췄다.

이번에 공개한 타이거의 첫 번째 콘셉트 모델은 ‘X-1’으로 명명됐고, 여기서 ‘X’는 ‘실험용(Experimental)’을 뜻한다.

타이거는 길이가 약 80㎝, 너비는 약 40㎝ 수준이며 무게는 약 12㎏이다.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모빌리티로 오프로드 차량도 갈 수 없는 험난한 지형까지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다.

타이거의 차체는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과학 탐사 및 연구 △응급 구조 시 긴급 보급품 수송 △오지로의 상품 배송 등 일반 차량으로는 어려운 다목적 임무 수행에 적합하게 설계됐다. 전진과 후진뿐 아니라 좌우로도 쉽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대칭적인 디자인 구조를 갖췄다.

장애물이 있거나 바퀴를 이용해 지나기 힘든 지형을 통과해야 할 때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사륜구동 차량으로 변신해 속도를 내서 주행할 수 있다.

차체 내부에는 별도의 화물 적재실을 갖춰 물품 보호 기능을 강화했고, 로봇 다리로 항상 수평을 유지할 수 있어 험로와 극지 등 노면 상태가 불규칙한 공간에서도 물품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

▲타이거의 첫 번째 콘셉트 모델은 ‘X-1’으로 명명됐고, 여기서 ‘X’는 ‘실험용(Experimental)’을 뜻한다.  (사진제공=현대차)
▲타이거의 첫 번째 콘셉트 모델은 ‘X-1’으로 명명됐고, 여기서 ‘X’는 ‘실험용(Experimental)’을 뜻한다. (사진제공=현대차)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는 타이거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개발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엔지니어링 설계 분야 선두 기업 ‘오토데스크(Autodesk)’, 콘셉트 디자인 전문 기업 ‘선드버그-페라(Sundberg-Ferar)’와 긴밀히 협업했다.

오토데스크와는 AI 기반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 기술로 타이거의 다리, 휠, 섀시, 타이어까지 가볍고 견고한 3D 프린팅 제조가 가능하도록 설계 부문에서 협업했다. 선드버그-페라는 외부 스타일링, 차체, 섀시, 다리 부품 설계 및 소프트웨어 개발 부문에 참여했다.

존 서(John Suh) 현대차그룹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 상무는 “타이거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와 그 토대가 되는 신기술은 우리의 상상력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라며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는 차량의 설계와 제조 방식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의 개념을 재정립할 방안을 끊임없이 찾아 나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장애물이 있거나 바퀴를 이용해 지나기 힘든 지형을 통과해야 할 때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4륜구동 차량으로 변신해 속도를 내서 주행할 수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장애물이 있거나 바퀴를 이용해 지나기 힘든 지형을 통과해야 할 때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4륜구동 차량으로 변신해 속도를 내서 주행할 수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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