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영' LCC, 뒤늦은 '정부수혈'…15년 만의 난관 극복할까

입력 2020-02-17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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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최대 3000억 원 지원책 발표…LCC "지원책 보다 빨리 이뤄졌으면.." 아쉬움

국내 LCC(저비용항공사)가 출범 15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아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하자, 정부도 3000억 원 규모의 긴급 수혈 대책을 들고 나왔다.

자금 확보가 당장 시급한 업계는 "급한 불을 끌 수 있어 다행"이라면서도 "지난해 일본 사태때부터 정부에 간곡히 요청해왔던 지원이 이제서야 이뤄진 점은 다소 아쉽다"라는 입장이다.

정부는 17일 오전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항공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겪는 LCC에 대해 산업은행의 대출심사절차를 거쳐 최대 3000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내달부터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 사용료에 대한 납부를 유예하고, 상반기 중 수요 회복이 안 될 경우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도 10% 감면한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에는 국토교통부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 등 10개 항공사 CEO드로가 만나 사업계획 변경, 수요탄력적인 부정기편 운항 등 대응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정부가 이같은 대책을 마련한 것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LCC가 직격탄을 맞아서다.

하지만 지난해 7월 한·일 무역전쟁으로 전체 매출의 20% 이상 차지하는 일본 수요가 급감하면서 이미 경영난을 겪은 LCC들 입장에서는 타이밍이 다소 늦어진 점이 아쉽다.

특히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등 LCC 6곳은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지난해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LCC들은 지난해 총 약 20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여행객 수요 감소로 중국, 동남아 노선을 늘리는 조처를 했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다. LCC들은 현재 모든 중국노선 비운항을 결정했으며, 동남아 노선으로 감축 또는 비운항 대상을 늘리고 있다.

LCC 업계 관계자는 “정책을 통해 재정적 측면에서 급한 불을 우끌 수 있게돼 다행이지만, 작년 항공사들의 요청이 뒤늦게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LCC들은 일본 불매 운동ㆍ홍콩 민주화 시위와 같은 변수로 어려움에 처했었지만, 국토부는 인천공항 시간 조정을 통한 대체 노선 다변화 외에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

또 다른 LCC 업계 관계자는 “정책이 뒤늦게 시행되는 만큼, 피해 규모를 축소하기 위해 지원책이 조속히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이은 악재를 극복하기 위해 LCC는 이미 긴축 경영에 돌입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며 경영진들부터 임금의 30% 이상을 반납했다. 기존 승무원 대상으로 진행했던 무급휴가제도도 전 직원 대상으로 확대했다.

티웨이항공과 에어서울 또한 희망 휴직 신청을 받고 있고, 이스타항공은 15일에서 최대 3개월 무급휴직제도를 시행 중이다.

적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동안 제기됐던 LCC 시장도 재편도 다소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특히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우려감도 나온다. 이에 제주항공 관계자는 “세부적인 절차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릴 뿐, 인수 의사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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