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0] 가정용 마이크로 LED TV 시대 개막… 삼성전자 '더 월' 라인업 확대

입력 2020-01-06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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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막 앞서 퍼스트룩 2020 개최… 한종희 사장, ‘스크린 에브리웨어’ 비전 강조

▲삼성전자 모델이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삼성전자 더 월 292형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삼성전자 더 월 292형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CES 2020에서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The Wall)’라인업을 대폭 확대하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한다.

또 삼성전자는 ‘퀀텀닷 AI(Quantum.AI)’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스크린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0' 개막을 이틀 앞둔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20(Samsung First Look 2020)’행사를 개최했다.

삼성 퍼스트 룩은 삼성전자가 매년 TV 관련 신기술∙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8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사장)은 전 세계 500여 명의 미디어 관계자가 참석한 이날 무대에서 88형과 150형 더 월 신제품을 공개했다. 한 사장은 “이제 더 월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표준이 돼 가고 있으며 설치 환경에 완벽하게 녹아 들어가 단순히 스크린이 아닌 주거 환경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더 월은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모듈러 기반 스크린으로 뛰어난 화질은 물론 베젤, 사이즈, 화면비, 해상도 등에 제약이 없는 특징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 CES에서 75형ㆍ88형ㆍ93형ㆍ110형 등 홈 엔터테인먼트 용으로 적합한 다양한 크기의 제품을 선보여 일반 가정에서도 최고의 시청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더 월 라인업을 완성했다.

또 이날 행사에서 한종희 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삼성의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비전도 강조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이 삼성의 ‘스크린 에브리웨어’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이 삼성의 ‘스크린 에브리웨어’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그는 “삼성전자가 스마트 TV를 선보인 지 10여년이 됐고, 이제 스마트 TV는 전 세계 TV 판매의 80%를 차지할 만큼 널리 확산됐다”며 “앞으로 AI 기반의 혁신적인 삼성 인텔리전트 스크린을 ‘퀀텀닷 AI(Quantum.AI)’라고 규정하고 스크린 혁신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퀀텀닷 AI는 삼성 TV의 두뇌 역할을 하는 ‘퀀텀 프로세서’와 TV에 최적화된 스마트 플랫폼 ‘타이젠’을 합친 말이다. AI 기반으로 화질, 사운드는 물론 사용성에 이르기까지 스크린의 모든 경험을 최적화 해 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삼성전자는 올해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추가하며 시장 확대에도 나선다. 1000여 점의 미술 작품을 스크린에 띄워 액자처럼 활용 가능한 ‘더 프레임(The Frame)’은 32형과 75형을 추가한다. 지난 해 국내에만 선보였던 모바일 콘텐츠에 최적화된‘더 세로(The Sero)’는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그레이스 돌란 상무는 '더 세로'의 사용성을 시연하며 “SNS와 유튜브는 물론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 플레이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큰 화면에서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어 밀레니얼 세대에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선 2020년형 ‘QLED 8K’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제품은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드에까지 새로운 AI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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