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난사고 구조율 96%의 비밀은?

입력 2014-04-2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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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보안청 특수구난대 등이 즉각 순시선ㆍ항공기 동원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잘못된 초기 대응이 문제를 키운 것으로 드러나면서 일본의 높은 해난사고 구조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본 해상보안청에 따르면 지난해 신고가 접수된 해난사고 구조율은 96%에 달했다. 해상보안청은 주변 해역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특수구난대 등이 즉각적으로 순시선과 항공기를 동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21일(현지시간) 연합뉴스가 일본 요미우리신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해상보안청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잠수사 약 120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선박 전복 사고 시 수심 40m까지 잠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 중에서 하네다공항 기지에 거점을 둔 특수구난대는 뛰어난 잠수부 36명을 기용해 24시간 대기 체제로 운영되며 해상 표류자 등이 발생하면 헬기를 동원해 구조하는 기동구난사도 전국 8개 지역에 배치돼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일본 배타적경제수역 면적은 국토의 12배에 달하며 세계에서 여섯번째로 광대하다.

일본 전문가들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초기 대응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못한 점을 지적하고 있다.

야마다 요시히코 도카이대 교수는 “해난사고 구조는 초기 신속 대응이 중요하다”며 “평소 악조건 속에 어떻게 대처할 지를 염두에 두고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가와 야스하루 일본해난방지협회 상무이사는 “선박이 전복되면 공기와 식수를 확보하고 인체가 물에 잠기지 않게 해 저체온증을 피할 수 있는지가 실종자 생존에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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