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초저유황선박유 공정 특허…IMO2020 대비

입력 2019-10-21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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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부터 본격 판매 예정…"시장변화 적극 대응할 것"

▲충남 서산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내 VLSFO 공정 전경 (사진제공=현대오일뱅크)
▲충남 서산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내 VLSFO 공정 전경 (사진제공=현대오일뱅크)

현대오일뱅크가 신기술을 적용한 초저유황선박유(VLSFO) 생산공정을 개발, 국내 특허를 출원하고 11월부터 제품을 본격 판매한다고 21일 밝혔다.

초저유황선박유란 황 함량 0.5% 미만인 친환경 선박유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2020년부터 전 세계 선박유 황 함량 상한선을 0.5%로 제한하는 황산화물 배출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2012년 4.5%에서 3.5%로 낮춘 지 8년 만에 다시 한번 기준을 강화하는 것이다.

현대오일뱅크는 강화된 IMO 기준에 대응하기 위해 고도화설비 일부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 ‘VLSFO 생산공정’으로 변경했다. 최근 시운전도 완료했다.

현대오일뱅크는 혼합유분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아스팔텐 성분을 독자적인 용제처리 방법으로 완벽히 제거하는 신기술을 이번 공정에 적용했다.

아스팔텐은 필터, 배관 등의 막힘을 야기할 수 있고, 선박의 연비를 떨어뜨리는 물질이다. 심할 경우 연료의 정상주입 자체를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

최근 VLSFO는 기존 선박유보다 약 30%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IMO2020 이후 VLSFO 수요 증가에 따라 두 제품 간 가격 차는 더 벌어질 수 있다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관련 글로벌 리서치 ‘에너지 애스펙츠’는 내년 전 세계 해상연료유 수요 300만B/D 중 VLSFO 점유율이 50%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200만B/D 규모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현재 VLSFO가 배럴당 80달러(약 9만4000원) 내외인 점을 고려할 때 하루 1억6000만 달러 시장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김철현 현대오일뱅크 중앙기술연구원장은 “선박 환경을 고려한 신기술로 고품질 초저유황선박유시장을 발 빠르게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강화된 환경규제를 대비,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지속해 왔다”며 “앞선 기술로 초저유황선박유에 대한 장기계약 물량을 이미 다량 확보하는 등 앞으로도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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