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플로' 딥러닝 기반 문자인식 기술로 신규고객 유치

입력 2019-08-20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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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의 음악 플랫폼 플로(FLO)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 문자 인식)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OCR은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인식해 추출하는 기능이다. 플로는 최근 OCR을 적용한 ‘캡쳐 이미지로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기능을 시범 도입하고 캡쳐만으로 간편하게 플레이리스트를 자동 생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그동안 플레이리스트 이동의 불편함은 이용자들이 새로운 음악 플랫폼으로 변경하는 데 있어 장애 요소가 되어 왔다. 플로는 기존의 다른 플랫폼 이용자가 새롭게 플로를 이용할 때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OCR 기능을 활용했다.

플로에 적용된 OCR 기능은 일반 문서에서의 문자인식과 달리, 플레이리스트의 레이아웃 형태를 정확히 분석한 후 곡명, 가수명을 인지해 변환함으로써 인식률을 높였다. 또 딥러닝 모델을 활용해 앞뒤 문자 간의 연관 관계를 고려한 문자인식을 학습하는 등 인식률을 최적화했다. 변환 결과에 대해 상세한 설명도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들이 한 플레이리스트에 보통 수십 곡 이상을 담고 있어 여러 장의 이미지를 캡쳐,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스크롤 캡쳐 이미지 변환 성능도 최적화해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했다.

플로는 오는 10월 20일까지 두 달 동안 OCR 기능을 활용한 고객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기존 음악 플랫폼의 플레이리스트를 OCR 기능을 활용해 플로에 생성하는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 플로는 첫 정기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두 달간 ‘무제한 듣기 올인원’ 상품을 월 100원에 즐길 수 있는 프로모션도 실시한다. 플로 론칭 이후 이용권 정기결제 이력이 없는 회원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플로를 운영하는 김순원 드림어스컴퍼니 뮤직서비스부문장은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잠재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플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OCR 기술을 적용하고,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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