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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국내 최초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개발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 센서 설치…후측방 상황 내부 모니터에 표시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美 라스베가스에서 공개한 미래차 컨셉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돼 있는 모습. 주변의 주행환경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적용이 일반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美 라스베가스에서 공개한 미래차 컨셉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돼 있는 모습. 주변의 주행환경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적용이 일반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미래형 사이드미러인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CMS)'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사이드미러가 자동차 실내로 들어오며 기존보다 훨씬 넓은 시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21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기존 사이드미러가 있던 위치에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후측방 차의 주행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차 내부에 있는 모니터에 표시하는 장치다.

이 기술은 더욱 넓은 화각을 확보해 사각지대를 대폭 줄여 주행 안전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카메라를 적용해 자동차 외관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경을 가능케 했다.

카메라 센서의 화각은 35도 내외로 17도 안팎인 일반 사이드미러 화각의 두 배 이상이다. 이 때문에 운전자가 굳이 고개를 돌려가며 사각지대를 확인하지 않아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표시장치인 모니터가 자동차 안에 장착되기 때문에 차 외부로 돌출된 부분이 거의 없다. 이에 기존 사이드미러로 인해 발생하던 풍절음 등 외부 소음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공기 저항이 줄어 연비개선도 가능해진다.

차량 주변 360˚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자율주행시대에 거울 대신 200만 화소 이상의 고성능 카메라를 2개 이상 장착하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의 적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양옆의 사이드미러와 함께 룸미러까지 대체할 수 있도록 해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모니터는 운전자의 시야 범위에서 최대한 벗어나지 않도록 운전대 옆과 동승석 오른쪽 송풍구 위, 그리고 기존 룸미러 위치에 장착했다. 양옆의 모니터는 기존 사이드미러 대비 큰 화면으로 왜곡 없는 직관적이고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후방 주행 환경은 기존 룸미러와 같은 모양의 모니터를 통해 나타내며, 필요시엔 거울로의 전환도 가능하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기술개발센터장인 그레고리 바라토프 상무는 “미래 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모든 핵심부품의 기능과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요구하고 있다”며 “센서와 같은 요소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솔루션 개발뿐만 아니라 기존에 확보한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미래 차 시대에 맞춰 융합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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