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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한정' 파장, 크레딧 위기로 확산하나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이 하향될 위기에 처했다. 아시아나항공이 감사보고서에서 '한정 의견'을 받는 돌발 악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투기 등급 직전에 있어 지금보다 등급이 낮아지면 소위 유동성 경색이 일어나는 '크레딧 런'이 발생할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22일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한국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 하향을 검토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들 평가사들은 오전부터 급하게 움직였다. '한정 의견'이 전해지자 바로 평정위를 열었고, 회의는 오후 늦게까지 이어졌다.

일반적으로 신평사는 이와같은 이슈가 발생하면 사안에 대해 검토한 후 등급하향 사안일 가능성이 있으면 하향검토 대상에 등록한다. 이후 실제로 신용등급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고 수시평가를 통해 결과를 반영한다.

한신평은 이날 수시평가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무보증사채, 기업어음, 전자단기사채 신용등급을 각각 BBB-, A3-, A3-로 유지하고 하향검토(Watchlist) 대상에 올렸다.

한신평은 “이날 공시한 2018년 결산 감사보고서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이 한정으로 표명되면서 회계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저하됐다”고 사유를 밝혔다.

한신평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결산 재무제표 상의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가 동사에서 발표한 2018년 잠정실적 대비 큰 폭으로 저하됐다. 이는 외부감사인의 한정의견 표명과 더불어 동사 회계정보의 신뢰성에 상당한 의문을 제기하게 하는 요인이란 설명이다.

큰 폭의 순차입금 감축에도 여전히 재무부담이 높은 가운데, 회계정보의 신뢰성 저하로 자본시장 접근성이 저하돼 유동성 위험이 재차 부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한신평은 판단했다.

나신평도 아시아나항공의 장단기 신용등급을 하향검토 등급감시(Credit Watch) 대상에 등재했다. 아시아나항공의 현재 신용등급은 장기 BBB-, 단기 A3-다.

나신평에 따르면 이번 등급감시 대상 등재는 감사보고서상 한정의견이 부여되고, 회사가 기존에 발표한 2018년 잠정실적 대비 상당한 폭으로 저하된 재무제표를 반영했다.

한기평은 지난해 7월 이후 유동화등급을 제외한 신용등급이 소멸된 상태이기 때문에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하향검토 등록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한기평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과 관련해 내부회의가 진행 중"이라면서 "이번 건은 가볍게 넘길만한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은 'BBB-'이며 등급전망은 '안정적'이다. 신용등급이 한 노치만 낮아져도 투기 등급이 된다. 신평사의 등급하향 가능성에 시선이 모이는 이유다.

회계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과 감사인인 삼일회계법인 간 상당한 의견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마일리지 수익 인식 방식과 관계회사 공정 가치 평가가 쟁점이 됐던 것으로 보인다.

한 회계사는 "감사인은 분식 가능성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며 "분식이 자주 일어나는 이연 수익 등 미심쩍은 부분에 대해 추가 자료를 요구했지만, 회사가 고의로 감추고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삼일회계법인은 한정의견 근거를 통해 "운용리스항공기의 정비의무와 관련한 충당부채, 마일리지 이연수익의 인식 및 측정과 당기 중 취득한 관계기업주식의 공정가치 평가 등과 관련하여 충분하고 적합한 감사증거를 입수하지 못하였으며, 그 결과 관련 재무제표 금액의 수정이 필요한지여부를 결정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재감사가 매우 중요해졌다. 이 결과에 따라 신용 위기가 확대돼 유동성 위기가 발생하는 '크레딧 런'까지 벌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한 투자은행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시아나항공과 모회사인 금호산업의 회계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부분"이라며 "여기에 신용등급까지 내려가면 투자자 입장에선 대책을 마련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아시아나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재감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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