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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인도 카 헤일링 기업 '올라'에 3억 달러 투자

외부기업 전략 투자 최대규모 …ES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 전환에 속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Car Hailing) 기업 '올라(Ola)'에 3억 달러(약 3390억 원)를 투자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 전환에 속도를 내겠다”고 공언했다.

현대ㆍ기아차는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인 '올라'에 3억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작년 9월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인도에서 공개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고강도 혁신 전략의 일환이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동남아시아 차량공유 업체 그랩(Grab)과 협력을 맺은 바 있다. 이어 인도 올라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기 위한 역량을 한층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올라는 2011년 설립, 현재 인도 카헤일링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인도 최대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다.

현재 글로벌 1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 차량 130만 대, 설립이래 차량 호출 서비스 누적 10억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정 부회장은 지난달 말 현대차 양재사옥에서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Bhavish Aggarwal) CEO가 만나 구체적 협력 방안과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현대ㆍ기아자동차가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올라(Ola)에 역대 최대 규모인 3억 달러 투자를 결정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사업자로 위상을 강화한다. 사진은 지난달 말 현대차 양재사옥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 CEO가 만나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현대ㆍ기아자동차가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올라(Ola)에 역대 최대 규모인 3억 달러 투자를 결정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사업자로 위상을 강화한다. 사진은 지난달 말 현대차 양재사옥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 CEO가 만나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이 자리에서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 CEO는 “현대와의 협력으로 인도 10억 인구를 위한 혁신과 첨단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에 나설 수 있게 됐다”며 “우리는 고객들께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를 확대함과 동시에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들을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인도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인도 모빌리티 1위 업체인 올라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환 노력에 한층 속도가 붙게 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새롭고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투자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투자금을 나눴다. 규모는 현대차 2억4000만 달러(약 2707억원)와 기아차 6000만 달러(약 677억 원) 등 총 3억 달러에 달한다.

이는 현대ㆍ기아차가 지난해 동남아시아 최대 모빌리티 기업 그랩에 투자한 2억7500만 달러를 상회하는 액수로, 단번에 역대 외부 기업 투자 기록을 갱신했다.

올라에 대한 투자는 미래 성장 가능성과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 내린 결정이라고 현대ㆍ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지난해 55만 대를 판매해 업계 2위를 달리고 있다. 기아차도 올 하반기 연산 30만 대 규모의 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인도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다.

현대ㆍ기아차는 현지 소비자들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현대ㆍ기아차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향후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현대·기아차와 올라는 △플릿 솔루션 사업 개발 △인도 특화 EV 생태계 구축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등 3대 분야에서 상호 맞손 전략을 펼치게 된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현대ㆍ기아차는 인도의 플릿 시장에 처음 진출하게 된다. 신차 개발과 판매뿐 아니라 플릿, 모빌리티 서비스 등 차량 공유경제 전 과정을 아우르는 업체로 거듭날 전망이다.

아울러 현대·기아차는 안정적인 플릿 수요처를 확보, 현지 판매 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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