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르노 합병설’ 놓고 프랑스-일본 진실공방

입력 2019-01-21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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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를로스 곤 체포 이후 새 경영체제 둘러싼 논쟁 치열…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 “지금 의제 아니야” 한발 물러서

▲카를로스 곤 전 닛산자동차 회장이 2016년 3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국제오토쇼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욕/AP뉴시스
▲카를로스 곤 전 닛산자동차 회장이 2016년 3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국제오토쇼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욕/AP뉴시스
일본 닛산자동차와 프랑스 르노 합병 관측이 커진 가운데 양국 정부가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일본 언론들이 최근 일제히 프랑스 정부가 닛산과 르노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한 가운데 프랑스가 현지에서 반발이 커지는 것을 우려해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이집트 카이로를 방문 중인 전날 자국 기자들과의 화상통화 인터뷰에서 ‘닛산-르노 합병설’에 대해 “그 이야기는 지금 의제에 올라와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르노가 강하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경영 체제를 만드는 것”이라며 “르노가 새로운 체제를 결정할 이사회가 수일 안에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르메르 장관의 해명에도 일본 측은 프랑스 정부가 합병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닛케이는 18일까지 일본을 방문했던 프랑스 정부 대표단이 지주회사를 설립해 닛산과 르노, 양사를 그 산하에 두는 방안을 일본 정부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카를로스 곤 해임으로 공석이 된 닛산 회장직을 르노가 지명해야 한다는 견해도 제시하는 등 프랑스 정부는 주도권을 유지할 방침을 명확하게 표명했다고 닛케이는 강조했다. 그러면서 르메르 장관의 전날 발언은 일본에서 합병 경계심이 확산하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르메르 장관은 “우리 정부는 주주로서 르노와 닛산, 미쓰비시자동차 연합이 잘 운영되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도 항상 그렇게 전해왔다”고 언급했다.

닛산은 전날 곤 전 회장 구금을 계기로 지난달 신설한 ‘지배구조 개선 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사실상 위원회를 통해 닛산이 곤 후임을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닛케이는 닛산이 지배구조 위원회의 조언을 받는 3월 말 이전에 프랑스 정부가 르노를 통해 합병 방안과 닛산 회장 인사를 제안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르노도 조만간 곤 회장 겸 CEO를 경질하고 후임 인사를 결정할 전망이다. 프랑스 정부가 후임자 선택을 주도하고 있으며 새 체제 출범을 계기로 르노가 자국 정부 의향을 받아 강경 자세로 닛산과의 협상에 임할 가능성이 있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 지분 15%를 보유한 최대 주주이며 르노는 닛산 지분 43.4%를, 또 닛산은 미쓰비시자동차 지분 34%를 각각 갖고 있는 등 3사 지분은 복잡하게 얽혀 있다.

프랑스 정부가 자신의 의도대로 순탄하게 합병을 진행할 가능성도 낮다. 닛산은 현재 르노 지분 15%를 갖고 있지만 의결권이 없다. 그러나 닛산 측은 프랑스 정부 등으로부터 ‘경영 간섭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면 자사 재량으로 르노 지분을 추가 매입할 수 있는 계약을 르노와 맺은 상태다. 일본 회사법 규정에 따르면 닛산이 르노 출자 비율을 25% 이상으로 높이면 르노가 보유한 43.4% 닛산 주식 의결권은 무효가 된다.

한편 곤 닛산 전 회장은 최근 도쿄지방법원에 제출한 보석 선청서에서 보석금을 더 내고 필요하다면 닛산 주식을 담보로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해외도피 우려를 덜고자 전자발찌도 차고 법원이 지정한 보안요원들에 대한 비용도 지불하겠다고 약속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법원이 보석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곤 전 회장 구금은 최소한 3월 두 번째 주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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