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에 퇴근길 '엄지쇼핑족' 늘었다

입력 2018-12-14 08:3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신세계몰 “온라인쇼핑 시간대 앞당겨져 오후 6시대 매출 30%↑...스포츠ㆍ취미용품 인기"

(사진제공= KT)
(사진제공= KT)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시간대가 앞당겨졌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 퇴근 시간이 빨라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1월부터 11월 말까지 신세계몰의 매출을 시간대별로 분석한 결과, 직장인들의 퇴근 직후인 오후 6시대(6시∼6시59분)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3% 치솟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퇴근길에 모바일 쇼핑을 하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신세계 측은 설명했다.

범위를 넓힌 오후 6시∼9시 구간에서도 매출이 지난해보다 22.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3시간 단위로 끊어보면 매출신장률은 저녁 6시∼9시(22.6%)에 가장 높았고, 출근시간대인 새벽 6시∼오전 9시(17.7%)가 뒤를 이었다.

특히 저녁 6∼9시 시간대에는 직장인 남성들이 매출을 견인했다. 신세계몰의 전체 매출 가운데 남성 고객 비중은 평균 26% 수준이지만, 이 시간대에는 32%까지 치솟았다.

주 52시간제 도입은 온라인몰 인기상품 트렌드도 바꿨다. 스포츠·취미용품 매출이 두 자릿수 신장세를 기록했다.

올 11월까지 골프클럽과 골프용품·의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2% 증가했고, 등산과 캠핑 관련 제품들도 17.4% 늘어났다. 악기나 취미용품 매출도 전년 대비 17.3% 늘었으며, 호텔과 항공권 등 여행 관련 상품도 16.3%로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했다.

냉장고·세탁기(35.9%), 생활가전(26.6%) 등 가전제품 매출도 크게 증가했는데, 특히 퇴근 시간이 빨라진 남성들이 적극적으로 집안일에 참여하면서 가전을 구매한 남성 고객 비중이 전년도 44%에서 올해는 50%로 6%포인트 늘기도 했다.

김예철 신세계몰 영업본부장 상무는 "워라밸 문화가 확산하면서 쇼핑시간과 선호하는 상품이 크게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의도4PM' 구독하고 스타벅스 커피 받자!…유튜브 구독 이벤트
  • 도지코인, ‘X 결제 도입’ 기대감에 15.9% 급등 [Bit코인]
  • “청와대 옮기고, 해리포터 스튜디오 유치”…4·10 총선 ‘황당’ 공약들 [이슈크래커]
  • 드디어 ‘8만전자’...“전 아직 96층에 있어요” [이슈크래커]
  • 주중 재벌, 주말 재벌, OTT 재벌…‘드라마 재벌家’, 이재용도 놀랐다 [요즘, 이거]
  • 지하철 파업 때는 ‘대체 인력’ 있지만 버스는 단 한 대도 안 와…왜?
  • 한동훈 “빠르게 22억 벌려면 ‘조국당’ 비례1번 부부처럼”
  • 또 저격한 한소희 “환승연애 아니야…혜리에게 묻고 싶어”
  • 오늘의 상승종목

  • 03.29 15:15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9,980,000
    • +0.18%
    • 이더리움
    • 5,068,000
    • +0.38%
    • 비트코인 캐시
    • 822,500
    • +7.38%
    • 리플
    • 879
    • +0.46%
    • 솔라나
    • 265,200
    • +0.91%
    • 에이다
    • 918
    • -0.11%
    • 이오스
    • 1,595
    • +6.19%
    • 트론
    • 172
    • +0.58%
    • 스텔라루멘
    • 199
    • +2.58%
    • 비트코인에스브이
    • 132,900
    • +3.5%
    • 체인링크
    • 27,070
    • -2.03%
    • 샌드박스
    • 991
    • +1.3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