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치아교정, 외모 고민 해결에 도움 될 수 있어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아 단정해 보이지 않거나, 주걱턱, 돌출입 등으로 인한 심미적인 콤플렉스를 겪는 사람이 적지 않다. 특히 외모에 민감한 10대나 20대, 직업 특성상 사람을 자주 마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치열이나 외모에 대해 신경이 많이 쓰일 수밖에 없을 것.

이에 대한 대안책으로 치아교정이 대표적이다.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기능적, 심미적 부분을 향상시키는 치아교정은 건강한 구강구조의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치과치료 중 하나로 주걱턱, 돌출입, 앞니 교정 등 다양한 사례에 치아교정 치료를 적용하고 있다.

이상빈 이앤이치과 대표원장은 "치아나 구강부위 뼈가 돌출되어 구강이 앞으로 나온 형태를 흔히 돌출입이라고 부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많은데, 돌출입 환자들은 보통 턱뼈나 치아가 앞쪽으로 돌출된 상태로, 옆에서 보면 코끝과 턱끝을 잇는 선보다 입이 더 튀어 나온 상태인지 여부로 판단할 수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돌출입은 발치를 하지 않고도 개선될 수 있는데, 발치는 환자의 돌출 정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반드시 이를 뽑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돌출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비발치로도 충분히 교정할 수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치아교정이 이용되고 있으며, 실제 시술 후 완성도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교정 전 잘못된 상식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환자에게 확실히 알려주고 시작하는 것이 환자에게도 좋다며 정확한 교정치과의사와의 상담이 필수다”라고 강조했다.

치아 교정은 심미적 요인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요인도 개선할 수 있다. 치아가 가로로 누워 있거나, 사이가 벌어져 있어 씹기 어렵고 음식물이 자주 낀다면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이상빈 대표원장에 따르면, 치아가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음식물 섭취나 기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한 사람들은 치아로 인해 건강상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치아의 씹는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소화장애부터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이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오늘의 상승 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