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글로벌 농축대두단백 시장 1위… '그린바이오 기업' 속도

입력 2018-07-17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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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CJ셀렉타 소속 연구원 연구장면.(사진제공=CJ제일제당)
▲브라질 CJ셀렉타 소속 연구원 연구장면.(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약 24조 원 규모의 식물성 고단백 잠재시장 중 1조 원 규모의 글로벌 농축대두단백(SPC, Soy Protein Concentrate) 시장에서 압도적 1위에 오르는 한편 지속적인 사업 확대 전략으로 글로벌 그린 바이오 기업을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지난해 6월 CJ제일제당은 글로벌 1위 농축대두단백 업체인 ‘셀렉타(Selecta)’ 인수를 발표하며 시장에 본격 진출했고 같은해 8월에는 ‘CJ셀렉타’의 출범을 공식적으로 알린 바 있다.

CJ제일제당이 생산하는 농축대두단백은 콩으로 식용유를 만들고 남은 부산물인 대두박(大豆粕)을 원재료로 단백질 함량을 높인 고단백 사료 원료다. 발효대두박과 함께 대표적인 식물성 고단백 소재로 분류된다. 주로 양어 사료의 원료로 쓰이며, 기존에 주요 단백질원으로 사용되던 동물성 단백질 어분(魚粉)을 대체하는 식물성 미래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어분의 경우 원재료인 물고기의 어획량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한 데다 물고기의 상태에 따라 품질이 균일하게 유지되기 힘들다. 반면 농축대두단백은 식물성 원료인 콩으로 만들어 균일한 품질 관리가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수급량의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어분에 비해 항생제나 중금속 축적 등의 문제로부터 자유롭다는 점 때문에 환경 친화적인 사료원료로 인식되며 글로벌 대형 사료기업들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1조 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ADM(미국)이나 까라무루(브라질) 등의 경쟁기업을 멀찌감치 따돌리고 시장 1위에 올라있다. (판매량 기준, 업계 추정)

실제로 사료 원료 시장에서 농축대두단백을 비롯한 식물성 고단백 소재의 비중도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1990년대만 해도 전체 양어사료의 단백질원에서 어분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0%에 육박했지만, 현재는 농축대두단백이나 발효대두박 같은 식물성 원료가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발표된 OECD 보고서에 따르면, 연어 양식 사료에서 어분과 식물성 단백질원의 사용 비중은 지난 2015년을 기점으로 역전됐고, 새우 양식 사료에서도 지난 2010년을 기준으로 식물성 단백질원의 사용 비중이 어분을 넘어섰다.

CJ제일제당은 농축대두단백 및 가공부제품으로 연 50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글로벌 양어 사료 관련 시장에서 안정적인 생산능력과 함께 차별화된 R&D 경쟁력 기반의 품질면에서도 시장 1위에 걸맞은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다. 1년 전, 전 세계 40여 개국에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고, 주원료인 대두 주산지에 위치해 물류 경쟁력도 갖춘 ‘셀렉타’를 과감하게 인수한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식물성 고단백 소재 시장의 성장과 변화에 발맞춰 CJ제일제당도 사업 영역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재 양어사료 중심의 농축대두단백 수요를 소나 돼지, 닭 등의 축산사료 영역뿐 아니라 반려동물용 사료까지, 나아가 식품용 농축대두단백 분야까지도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생산역량 증대에도 나서 오는 2020년까지 농축대두단백 및 가공부제품으로 연 매출 70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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