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충격의 조선업계, 대우조선해양은?

삼성중공업에 이어 현대중공업도 올해 적자 전망을 내놓으면서 업계 ‘빅3’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3분기 영업익을 기록한 두 회사가 4분기 적자를 전망하면서 대우조선해양도 한 배를 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 조선업계의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후판 등 강재 가격 인상이 꼽히고 있다. 일거리 잔량인 수주잔고가 많을수록 오히려 조선업체들은 발목을 잡히는 셈이다. 수주잔고가 많다는 것은 일감이 넉넉하다는 뜻으로 조선업체에게는 호재로 작용한다. 다만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을 경우에는 그만큼 비싼 원자재를 많이 사들여야 한다는 의미도 있다.

현대중공업의 지난달까지 수주잔고는 748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다. 삼성중공업의 같은달 수주잔고인 248만CGT에 비해 2.6배 많다. 이에 조선업계에서는 후판 가격 인상분을 반영해 내년 현대중공업의 영업적자 폭이 삼성중공업보다 더욱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현대제철은 내년 비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을 확정했다. 이에 곧 조선용 후판 가격에 대한 추가 인상 압력이 가해질 것으로 보여 조선업체들이 깊은 고심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후판 등 강재 가격 상승은 또 다른 ‘톱3’ 조선업체인 대우조선해양에게도 악재다. 11월 기준 이 회사의 수주잔고는 568만CGT로 삼성중공업보다 많다. 때문에 강재가격 인상분이 반영되면 삼성중공업보다 많은 적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잔고 대부분이 상선에 몰려있어 이런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회사 측은 그 상선의 대부분이 수익성이 높은 액화천연가스(LNG)선이라 걱정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LNG선은 다른 선박에 비해 수익성이 좋다. 올해 평균 선가도 2014년에 비해 약 9% 증가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후판 등 강재 가격 인상 분이 반영되면 그에 따른 손실분이 생길 수 밖에 없다”면서도 “수주잔고의 대부분이 영업익 효자노릇을 하고 있는 LNG선인데다 차례대로 인도를 기다리고 있어 손실분을 충분히 메울 수 있을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