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화 칼럼] 4차 산업혁명의 교육 단계별 혁신 전략

입력 2017-06-26 10:29 수정 2017-06-26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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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지식에서 학습능력(learn how to learn)으로의 혁신은 초중고와 대학 및 평생교육 전반에 걸쳐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 단계별 문제를 보자. 우선 초중고는 대학입시에 매달린 스펙형 교육으로 초래된 심각한 사교육의 폐해가 문제다. 다음으로 대학은 사회와 분리된 채 산학협력 부진, 경직된 거버넌스, 교육부 재정 의존 심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은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예산은 1%에 불과한 사각지대이며, 그나마 기술 경쟁력이 있는 기업 교육은 클라우드와 데이터 규제로 미래 산업화가 지체되고 있다.

이제 다음과 같은 교육 단계별 제언을 하는 이유다.

#1 초중고: 우선 초중고 교육 혁신은 기존 교육의 에듀테크(Edutech)화, 자유학기와 방과후 교육 및 코딩과 기업가정신 교육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구성된다. 우선 기존 교육을 효율화하여 학생과 교사의 교육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맞춤형 교육 기술은 기존 교육의 효율을 10배까지도 올려준다는 사례들이 있다.

다음으로 자유학기와 방과후 교육을 활용한 코딩과 메이커 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기업가정신 배양에 있음을 강조한다. 특히 자유학기제에서 나쁜 경쟁은 배제하되, 기업가정신을 배양하는 좋은 경쟁은 활용해야 한다. 2018년 도입될 코딩과 기업가정신 교육 준비가 너무나 미흡하다. 그 대안으로 에듀테크의 활용을 강력히 권고한다. 초중고의 과도한 사교육 문제도 대학입시의 개혁과 더불어 에듀테크로 해결이 가능하다.

#2 대학교육: 4차 산업혁명에서 대학은 사회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교육(SPBL·social project based learning)과 지재권 중심 산학협력으로 재탄생해야 한다. 이제 대학교육이 지식의 함양에서 기업가정신에 바탕을 둔 학습능력과 인성교육으로 전환하려면, SPBL 교육으로 혁신할 수밖에 없다. 개인과 기업과 사회와 대학 모두를 위해서 대학은 대학 주변의 수많은 기관들과 협력해서 SPBL 교육의 화두를 얻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기업 혹은 연구소에서는 우수 인재를 발굴해 갈 수 있고 대학은 심도 있는 사회 문제에 접근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제대로 된 학습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1석 3조의 대안이 된다.

이 과정에서 경쟁력 있는 지식재산권이 도출될 수 있다. 대학 주변의 수많은 기업체에서 겸임 산학협력 교수 요원들을 선발하도록 하자. 미국 대학의 산학협력에서 기업의 양대 성과는 학생 선발과 지식재산권 획득이라고 하지 않는가. 이제 작은 규모의 지재권 중심 산학협력으로 기존 산학협력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전해 보자.

#3. 평생교육: 급변하는 산업 환경은 기존의 일자리 수명을 단축시킨다. 지속적으로 재교육하는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다. 평생교육은 우선 고효율, 저비용의 가벼운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에듀테크가 저비용, 고효율의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한편 기업의 직무교육은 사회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직무교육은 현장 중심의 에듀테크 중심 교육이 될 수밖에 없다. 전 세계적으로 교육 콘텐츠 플랫폼, 맞춤 교육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에듀테크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4. 제도의 혁신: 교육 콘텐츠의 클라우드 규제 결과는 교육의 비효율화와 사교육의 번창이다. 이미 효과가 입증된 개인별 맞춤 교육을 위한 개인교육 정보의 활용도 규제되고 있다. 내부 지침으로 통제되는 각종 사전 통제를 사후 징벌로 전환하라. 분절화된 에듀테크의 담당을 통합하라. 개인정보보호법과 정보통신망법을 개혁하여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자율과 책임을 부여하라. 일선 학교에 데이터의 자율권을 완전히 제공하라. 개인정보의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주어 자기를 위한 정보 활용을 허용하라. 이것이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교육 혁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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